사담 후세인 전 이라크 대통령에 대한 사형집행이 우리 기업의 이라크 진출 허용 문제에도 영향을 줄 것인지 관심이 모아진다.

정부는 이라크 북부의 쿠르드족 자치지역에 한해 우리 기업들의 진출을 선별적으로 허용한다는 방침 아래 이르면 1월부터 자체 경호시스템 확보여부 등에 대한 심사를 통과한 기업들은 이라크 쿠르드 지역에 나갈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었다.

미국, 영국 다음으로 많은 병력을 이라크에 보낸 터에 안전문제를 이유로 기업들의 진출을 계속 금지하다 보면 재건사업 등에 참여할 기회를 영영 놓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후세인 처형으로 이라크 현지 상황이 당분간 극도로 불안해 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는 진출 허용 시기 등을 보다 신중하게 검토해야할 상황이 됐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후세인 처형을 계기로 우리 기업들의 진출 시점이 미뤄질 수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기업의 진출을 선별적으로 허용하려는 북부 쿠르드족 거주지역은 지난해 6월 이후 테러가 발생하지 않는 등 이라크 안에서도 상대적으로 안전한 지역으로 꼽힌다.

그러나 후세인을 지지해온 수니파 테러 세력들이 이번 처형을 계기로 후세인과 대척점에 있던 쿠르드족을 대상으로 테러를 자행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쿠르드 지역도 당분간 경계지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는 적지 않은 고민을 하게 됐다.

한 정부 소식통은 31일 "당분간 수니파의 저항이 극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상황이 악화할지 안정국면으로 접어들지 당장은 예단키 어렵다"며 "현지 상황이 기업들의 이라크 진출 시기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기업 진출 허용시기는 이라크 내부 상황을 좀 더 지켜 본 뒤 최종 결정을 하게 될 것"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피력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