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통합신당파 내부에서 '선도 탈당론'이 확산되고 있다.

선도 탈당론은 노무현 대통령과 친노세력의 강력한 저항으로 신당 창당 논의가 진척을 보지 못할 경우 일부가 먼저 탈당해 신당 창당 흐름에 탄력을 붙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일각에서는 당의 진로를 결정하는 전당대회 이전에 선도 탈당이 현실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실제 일부 호남 의원들을 중심으로 탈당성이 나돌고 있다.

통합신당론을 가장 먼저 주창했던 염동연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요즘과 같은 당내 분위기에서 과연 전대를 제대로 치를 수 있을 지 모르겠다"며 "당내 주요 세력이 정치협상을 통해 합의하지 않은 상황에서 전당대회 개최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염 의원은 특히 "전대에 대한 정치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선도 탈당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상황 전개에 따라 신당파 내부에서 '중대 결단'이 내려질 수 있음을 경고한 것이다.

'안정적 개혁을 위한 모임'의 박상돈 의원도 "탈당 가능성을 부정하는 것은 오만한 생각이다. (신당을 추진하다) 안 되면 탈당하는 세력이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선도 탈당론이 실제 현실화될지는 미지수다.

탈당에 따른 부담이 워낙 큰 데다 탈당 규모가 작을 경우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점에서 통합신당파 내부에서조차 회의적인 목소리가 적지 않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지금은 그럴 시기도 아니고 현 시점에서는 성급한 얘기"라며 "명분이 확실해지기 전에는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