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김한길 원내대표, 한나라당 강재섭(姜在涉) 대표가 오는 7~8일 맞대결을 펼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내용에 정치권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두 대표는 공히 북한 핵문제와 민생경제에 초점을 맞춘다는 전략 아래 수주 전부터 당내 의원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국민에게 설득력 있게 당의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치밀한 준비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교섭단체 대표연설 직후 대정부 질문이 이어지고 곧바로 상임위별로 각종 쟁점법안의 심사에 들어가는 만큼 이번 대표연설을 정국주도권 쟁탈을 위한 전초전으로 보고 `기선제압'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열린우리당 김한길 원내대표 = 필수적인 분야의 실현 가능한 대안을 제시한다는 차원에서 ▲북한의 핵실험에 따른 외교안보 문제 ▲부동산 등 경제활성화 방안 ▲정부와 여당의 관계 및 정계개편 논의 등에 방점을 둔다는 전략이다.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적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포용정책의 기조를 훼손해선 안된다는 점을 재확인하는 등 한반도의 특수성을 고려한 해법 마련이 필요하다고 언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대전제 하에 `전쟁불사론' 발언까지 나오는 한나라당의 봉쇄.압박.제재 일변도 정책에 대한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를 전달할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6자회담 재개 결정이 대화와 타협을 통한 해결의 실마리가 됐다는 판단에 따라 대북 특사론이나 초당적 방문단 구성을 제안하는 문제도 고려하고 있다.

경제분야에서는 정부가 서민경제 회복을 위해 심각한 부작용을 수반하지 않는 모든 정책수단을 강구해 경기진작 대책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또 경기부양에 대한 분명한 청사진을 제시한다는 목표에 따라 공적자금 투입기업의 매각수익을 경기부양을 위한 재원으로 사용토록 제안하는 방안도 신중히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계개편 논의와 관련해서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향후 국정운영은 안보.경제 위기관리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시하면서 정계개편 논의는 여당이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 = 북한 핵 문제과 민생경제에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우선 북핵과 관련해서는 북핵 개발이 미국책임이라거나 북핵이 한반도를 겨냥한 게 아니라는 등 일각의 안이한 오해에 대해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면서 북핵 해결을 위해서는 국제공조가 필수적이고 한국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를 바꿔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북한과 미국에 대해 북핵 해결과 한반도 안보강화를 위한 몇가지 제안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에 대해서는 핵을 포기할 경우 획기적인 대북지원 방안을 강구한다는 이른바 '북한판 마셜플랜'을 연설에 포함시키는 문제를 신중히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고, 미국에 대해서는 전시 작전통제권 환수 논의 중단 등을 촉구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민생경제와 관련해서는 현 정부의 '큰 정부', '정부 만능주의' 기조를 비판하면서 '작은 정부, 큰 시장'을 핵심으로 하는 시장우선주의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을 주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부동산 시장 등 경제문제를 포퓰리즘 방식으로 대처하는 데 대해 경계하고 내년 대선을 앞두고 선심성 경기부양에 나서 경제구조를 왜곡시키지 말 것을 요구할 계획이다.

그러면서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책 마인드를 전환, 경제 구조와 체질 자체를 튼튼히 하는 방향으로 근본적인 개선책을 꾀해야 한다는 점도 주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관치, 획일, 하향평준화식 교육에서 탈피해 미래를 내다보고 세계무대에서 뛸 수 있는 인재를 키우는 방향으로 교육정책을 선진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사학법 재개정과 신문법 재개정 등에 대해서도 강력한 의지를 피력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류지복 기자 chu@yna.co.kr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