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6일 추석을 맞아 부인 권양숙(權良淑) 여사와 함께 고향인 경남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아 선영에 성묘를 했고, 이날 밤 귀경할 예정이라고 윤태영(尹太瀛)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노 대통령은 당초 계획으로는 성묘를 마친 후 진해 군 휴양지로 이동, 이틀 동안 현지에서 머물며 내주 예정된 한ㆍ일 정상회담(9일), 한ㆍ중 정상회담(13일) 구상을 할 예정이었으나, 북한의 핵실험 발표에 따른 상황변화로 남은 연휴기간 청와대 관저에 머물기로 했다.

이에 따라 노 대통령은 성묘를 마친 후 이날 밤 곧바로 귀경, 청와대로 돌아와 북한의 핵실험 발표 이후 동향과 상황점검 보고들을 챙기고 정상회담 대책을 구상할 예정이다.

앞서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고향 마을로 이동, 선영에서 성묘를 나온 마을 주민들과 인사를 하며 담소를 나눈 뒤 친형 건평씨 집에도 잠시 들러 인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청와대 안보실은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위기관리센터와는 별도로 추석 연휴기간 24시간 비상근무체제에 돌입, 교대근무를 하고 있고 송민순(宋旻淳) 안보실장, 서주석(徐柱錫) 안보수석 등 간부들이 수시로 상황점검회의를 하면서 북측 동향과 관련국 대책협의를 챙기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성기홍 기자 sg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