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실험 발표에 대한 미국의 반응은 한마디로 '좌시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동시에 유엔 및 우방 국가를 대상으로 북한에 대한 다자 간 대책 마련에 나섰다.

북한 핵실험 발표에 대해 미국은 두 가지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다.

북한에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는 한편 실질적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그것이다.

경고는 모든 라인이 총동원됐다.

내용도 이전과는 사뭇 달랐다.

이집트를 방문 중인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은 3일(현지시간) "북한의 핵실험은 한반도에 질적으로 다른 상황을 조성할 것"이라며 "우리는 어떤 대안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스 장관은 북한의 핵실험시 군사 행동을 검토 중인지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북한 핵실험은 아주 도발적인 행동이 될 것이라는 점만 지적하고자 한다"고 말해 군사행동 가능성을 완전 부인하지는 않았다.

니카라과를 방문 중인 도널드 럼즈펠드 국방장관도 군 경계 태세와 배치에 변화가 있을 것이냐는 질문에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은 채 "그 문제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해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일본과도 보조를 맞추면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스티븐 해들리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마침 워싱턴을 방문 중인 고이케 유리코 일본 국가안보담당 총리 보좌관과 만나 "북한의 핵실험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는 데 의견을 함께하고 비상 사태와 관련한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전날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단호한 대응 입장을 밝혔던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4일 오전 국회 답변을 통해 대북 압박 수위를 높였다. 그는 "매우 유감 스러운 일" 이라며 "북한의 핵실험은 무모한 짓"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또 "모든 납치 피해자의 생환을 북한측에 강력하게 요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도 북한에 대해 냉정과 자제를 촉구했다. 류첸차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신화통신 발표를 통해 "한반도의 비핵화가 중국의 일관된 입장"이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중국의 이러한 입장은 어느 정도 강도 있는 경고라며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중국이 선택할 수 있는 폭도 크게 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그러나 6자회담이 북한 핵으로 야기된 긴장을 풀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기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도쿄=최인한, 베이징=조주현, 뉴욕=하영춘 특파원 jan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