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일본 총리를 결정하는 집권 자민당 총재선거가 20일 실시됨에 따라 '아베의 시대'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압도적 우세를 보여온 아베 신조(安倍晋三) 관방장관이 총재로 당선, 오는 26일 소집되는 국회에서 총리로 지명될 것이 확실시된다.

'강한 일본' '자랑스러운 일본'을 지향하는 '아베 신정권'은 평화주의의 정신을 담아 교전권 등을 금한 평화헌법과 일본 교육의 헌법격인 교육기본법을 개정, 전후의 금기를 깨고 경제력에 걸맞은 이른바 '보통국가' 건설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 주변국과 마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5년내 개헌을 목표로 집권 기간 개헌 절차를 담은 국민투표법 제정을 실현하는 한편 미사일방어(MD)에서 일본의 협력을 원하는 미국의 후원 속에 해외에서의 무력행사를 의미하는 '집단적자위권' 행사가 허용되도록 '해석개헌'을 추진, 재무장을 통한 군사력 강화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올 가을 정기국회에서 '애국심'을 강조하는 쪽으로 교육기본법을 개정, '강한 아이'를 길러내는 국가주의 교육을 한층 강화할 전망이다.

외교 면에서 신정권은 친미(親美) 강화와 아시아 경시, 대북(對北) 압박을 기치로 '강한 일본'의 색채를 선명히 드러내며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발언권을 높여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미국과의 동맹을 일본 외교의 중심축으로 삼아 개헌과 집단적자위권 허용 작업의 지지를 얻고, 주일미군을 동아시아의 사령탑으로 한 주일미군 재배치와 MD 구축을 통한 군사동맹을 더욱 강화함로써 '미.일동맹'을 전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미 신정권은 미국과의 공조 속에 19일 대북 추가 금융제재에 착수, 강경 외교의 첫발을 디뎠으며, 고이즈미(小泉) 정권에서 실패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진출을 적극 추진할 태세이다.

신정권은 '아시아외교'가 실패했다는 판단에서 오는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을 계기로 한국 및 중국과 정상회담을 복원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그러나 아베 스스로 관계 회복의 걸림돌인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포기하지 않은 채 오히려 한국과 중국의 양보를 요구하고 있고, 인도나 호주 등과의 연대를 통해 동북아 패권을 놓고 경쟁중인 중국을 압박한다는 구상이어서 한.일, 중.일 관계는 자칫 고이즈미 정권때 보다 악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신정권은 총리관저 주도로 행정개혁과 공무원 개혁을 추진, '고이즈미 개혁'을 이어가는 한편 경제성장과 더불어 양극화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방 회생을 강력히 추진하고 '사회적 패자(敗者)'의 재도전이 가능토록 각종 지원책을 펼 계획이다.

그러나 경제성장과 지방 회생의 조화나 각종 지원에 요구되는 재원 마련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신정권의 내각은 오는 26일 구성된다.

관방장관 자리에는 경제정책통인 요사노 가오루(與謝野馨) 경제재정상이, 자민당 간사장에는 나카가와 히데나오(中川秀直) 정조회장이 거론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