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대포동 2호'의 시험 발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잇따르는 가운데 이를 중단시키기 위한 미국과 일본의 외교·군사적 압력도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은 미사일이 자국 영토에 떨어질 경우 이를 공격으로 간주하겠다고 밝혔으며 미국도 일본과 함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통해 즉각 대처할 것이라고 선언하는 등 위기감이 증폭되고 있다.

미국 부시 대통령과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은 최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리자오싱 외교부장과 각각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중지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해줄 것을 요청하는 등 외교적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미사일 발사 여부 촉각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미국 정부가 중앙정보국(CIA) 등의 정보라면서 "미사일 발사에 필요한 액체연료 주입이 시작된 것 같다"고 일본 정부에 비공식 전달했다고 18일 보도했다.

일부에서는 미사일 발사장 주변에 연료통 수십개가 있는 것이 인공위성 사진을 통해 확인됐으며,이미 연료 주입이 끝났을 가능성도 있다고 전하고 있다.

이날 북한이 주민들에게 국기를 게양하고 저녁에는 TV 등을 통한 대국민 메시지를 청취할 것을 지시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전해지면서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공식화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강하게 나왔다.

미·일 양국의 군사적 대응 움직임도 확연해지고 있다.

주일 미군은 미사일 관측함 '옵저베이션 아일랜드호'를 나가사키현 사세보 해군기지에 배치하고 전자정찰기 'RC135S'를 오키나와 가데나 공군기지에 배치,감시체제를 강화했다.

일본 자위대도 이지스함을 동해로 파견한 데 이어 전자전정보수집기 'FP3'와 전자정찰기를 투입,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일본 방위청이 신형 지상레이더 'FPS-XX'에 대한 실전운용 태세에 들어갔으며 수집한 정보는 미국의 조기경계위성 등이 보내온 정보와 합쳐져 미사일 투하 지점을 확인한다고 보도했다.


○미·일 공조,강경 대응키로

미국과 일본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즉각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통해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이 경우 법적 구속력이 있는 안보리의 대북 제재나 비난 결의를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

아베 신조 관방장관은 지난 17일 스티븐 해들리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담당 보좌관과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강행하면 양국이 협력해 강경한 대북조치를 취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아소 다로 일본 외상은 18일 후지TV에 출연,"만약 미사일이 일본에 떨어지면 이야기가 복잡해진다.

그 경우 공격으로 간주된다"고까지 말했다.

미국의 외교소식통은 실제 발사가 이뤄질 경우 미사일 궤도 등을 추적,궤도 이탈 등 큰 피해가 예상되는 급박한 위협에 처하면 이를 막기 위한 조치는 할 것이라며 요격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러나 사전 공격이나 사후에라도 미사일이 정상 발사됐다면 이를 격추시킬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전망했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