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이 참여정부 각종 정책의 수정 여부를 놓고 내부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당·청 간 이미 이견이 노출된 부동산정책은 물론이고 출자총액제한제도나 대북지원 사업 등에서도 의원들 간 의견충돌이 빚어지고 있다.

○부동산정책 수정론에 일부 발끈=개혁파를 중심으로 한 일부 의원들은 13일 부동산정책을 수정해야 한다는 비상대책위원들의 주장에 대해 "정책의 근간을 뒤흔드는 일"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목희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비대위원들이 부분적 보완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골간을 건드리는 것"이라며 "한마디로 어리석음을 노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선거에 패배한 것은 부동산정책이 강해서가 아니라 집값 땅값을 못잡았기 때문"이라며 "현 정부가 다소 인기가 없더라도 이 정책은 그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실용주의 노선으로 선회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김근태 의장에 대해 "기득권층이 '당신은 좌에 있다'고 하니까 진짜 좌인 줄 알고 우로 가려는 것 같다"고 노골적인 비난을 쏟아내기도 했다.

재야파인 우원식 의원도 "취득·등록세 등 거래세를 낮추는 것은 생각해볼 수 있지만 보유세를 내린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날 재야파의 핵심인물인 이호웅 의원이 1가구 1주택자에 대한 종부세 완화 필요성을 제기한 점을 감안하면 개혁진영 내에서도 이견이 표출되고 있는 셈이다.

○대북송전 예산 보류에 친노계 강력 반발=전날 당정협의회에서 대북 송전사업에 대한 예산배정이 보류되자 친노직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강한 반발세가 형성되고 있다.

친노직계 그룹인 의정연구센터를 이끌고 있는 이화영 의원은 "일부 경제논리에 매몰된 사람들이 국가적 장래를 망칠 수 있는 결정을 내렸다"며 "책임지고 반드시 재론하겠다"고 말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