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액수가 10억달러를 넘고 미국 내 피해자만 280만명에 달하는 초대형 국제금융사기 사건이 미국 등 5개 나라 사법당국에 의해 적발됐다.

미 법무부는 거액의 투자 이익금과 복권 당첨금,신용카드 발급 등을 미끼로 유럽과 아메리카 대륙에서 10억달러 이상을 편취한 국제금융사기범 565명을 체포했다고 23일 발표했다.

미국과 캐나다,코스타리카,네덜란드,스페인 등 5개국 사법당국은 14개월간 '글로벌 신용사기(Global Con)'라는 작전명으로 공조수사를 벌인 끝에 사기범들을 붙잡았다.

체포된 사기범들은 대부분 서아프리카인들이다.

이들은 정크메일로 엄청난 수익률이 보장되는 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겠다며 피해자들을 현혹한 뒤 투자 선금을 가로채 달아나는 이른바 '나이지리아 인터넷 사기'와 유사한 수법을 쓴 혐의를 받고 있다.

사기범들은 또 텔레마케팅,대량 우편물,인터넷 등을 이용해 가짜 복권 당첨금이나 가공의 경마 배당금을 받게 됐다고 속여 이를 받으려면 관련 세금부터 내야 한다며 돈을 요구하는 수법을 사용했다.

데보라 마조라스 미 연방거래위원회(FTC) 위원장은 미국 내 피해자들은 주로 노약자나 이민자들로 사기범들은 피해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신용카드를 발급해주겠다며 200달러씩을 요구했지만 약속한 신용카드는 존재하지도 않았다고 소개했다.

마조라스 위원장은 "사기범들은 소비자들의 약점을 잘 알고 있었으며 자신들을 실제로 믿을 것 같은 사람들만 목표로 삼았다"며 "히스패닉(스페인 말을 쓰는 미국 내 라틴 아메리카 사람)에게 접근할 때는 처음부터 스페인어로 전화를 거는 치밀함을 보였다"고 말했다.

장경영 기자 long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