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이용길(52) 충남지사 후보는 "지역유지, 토호세력들만의 지방자치를 진정한 풀뿌리 주민자치로 바꾸고 빈곤과 차별없는 사회, 복지 충남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우리사회의 성장 동력은 `사람'으로 막연한 개발 환상에서 벗어나 사람이 살아갈만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실질적인 발전 정책"이라고 역설했다.

천안이 고향인 이 후보는 천안고, 숭전대(현 숭실대)를 졸업했으며 현대자동차노조 대전충남지부장, 천안민주단체협의회 의장, 충남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민주노총 대전충남본부장, 8.15민족대회 남측대표 등을 지냈다.

다음은 이 후보와의 일문일답

--이번 선거에 출마하게 된 동기는.
▲주민이 주인이 돼서 빈곤과 차별없는 사회, 복지충남을 만들어보기 위해 도지사 후보로 나섰다.

지금까지 주민자치에 주민은 없었다.

그러나 주민들은 지역자치에 직접 참여할 수 있기를 원하고 있다.

또한 일자리, 주거, 교육, 의료 등 생존조건 보장이 절실하다.

나아가 인간적으로 차별받지 않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도지사로 당선될 경우 충남을 발전시킬 포괄적 전략은.
▲충남발전의 포괄적 전략은 복지이다.

이제 발전, 개발에 대한 막연한 환상에서 벗어나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개발 위주의 정책으로는 더 이상 발전할 수 없다.

사람이 살 수 있는 사회적 조건과 환경을 갖추지 않으면 사람이 살 수 없다.

더이상 정치인의 업적 남기기용 개발, 보여주기식 개발, 지속가능성을 무시한 난개발을 방치해서는 안된다.

--도청이전에 관한 후보의 입장은.
▲지금 국회에서는 여야 모두 광역도를 폐지하자는 행정체계 개편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그런데 도지사 후보토론만 나오면 마치 남일처럼 `충남은 충남대로 가면 된다'는 식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대전에 있는 도청을 충남으로 이전하는 것, 장소는 홍성.예산으로 하는 것은 인정하되, 그 시기는 광역도의 폐지 여부가 결정나는 2011년 이후로 늦춰야한다.

도청이전 규모도 2조3천억원이나 투입되는 `신도시 개발형'으로 하는 데는 동의할 수 없다.

5천억원 이내의 `기관이전형'으로 하고 나머지 예산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써야한다.

아울러 도청이전의 규모와 시기, 방식 등에 대해 주민(도민)투표로 의견을 물어 최종 결정해야한다.

--자신만의 특화된 공약을 소개하면.
▲부도 임대아파트를 충남도가 인수하여 공공임대주택으로 만드는 것, 시군별 공공의료시설을 갖추는 것, 공공복지부문의 일자리 7천개를 창출하는 것 3가지다.

특히 시혜적 복지가 아닌 보편적 복지를 위해 청년실업을 해소하고 여성.장애인.노인의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 공공부문에서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힘쓰겠다.

--충남지사로 당선된다면 임기동안 이것만은 실현하고 싶은 것은.
▲지금 우리나라의 가장 큰 현안은 사회양극화 아닌가.

그럼 당연히 충청도민에게도 사회양극화 문제가 가장 큰 현안 인데도 왜 전국적 현안이 지역에서는 현안이 아니라고 보는지 모르겠다.

비정규노동자의 문제, 개방농정에 붕괴되는 농업의 문제, 대형할인마트로 속속 망해가는 중소상인의 문제, 부도 임대아파트 거주자의 문제, 아이를 가둬놓고 일하러 나가야 하는 맞벌이 부부들의 문제들을 해소해 가겠다.

--마지막으로 지방자치에 대한 구상과 비전은.
▲지방자치는 생활권과 역사, 정치 문화권이 일치하는 그야말로 공동체 문화를 바탕한 사회를 경영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고 지향점이다.

주민들과 직접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직접 민주주의를 구현해보고 싶다.

(대전연합뉴스) 윤석이 기자 seoky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