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법 재개정 문제로 여야가 대치국면에 들어선 가운데 이례적으로 청와대가 중재에 나서 결과가 주목된다.

노무현 대통령은 29일 청와대로 열린우리당 김한길,한나라당 이재오 원내대표를 초청,조찬 간담회를 갖고 사립학교법 재개정 문제 등 국회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정태호 청와대 대변인이 28일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 사학법,3·30 부동산 대책 등과 관련해 여야 간 협상이 잘 안되고 있다"며 "5월 해외순방에 앞서 노 대통령이 양당 원내대표와 만나 입법 현안 등과 관련해 폭넓은 대화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의 초점은 사학법 재개정 문제가 될 전망이다.

여야는 현재 사학법 재개정과 관련해 타협점을 찾지 못한 채 대치 중이며 이로 인해 비정규직 문제와 3·30 부동산 대책 관련 입법 등 주요 민생 법안의 4월 임시국회 내 처리가 불투명한 상태다.

노 대통령이 이병완 비서실장을 통해 28일 오후 김·이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조찬 초청의사를 전했고 양당 원내대표는 이 제안을 받아들였다.

한편 사립학교법 재개정을 둘러싼 교착정국이 계속되면서 여당인 열린우리당 지도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비정규직 법안,3·30부동산대책 후속법안 등 회기 내 처리를 공언했던 민생법안들이 이로 인해 무더기로 표류할 위기에 놓였기 때문이다.

사학법 재개정 협상에 반대하는 당내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한나라당의 압박은 계속돼 당 지도부는 진퇴양난에 빠진 형국이다.

특히 당내에선 "일자일획도 못고친다"는 반대 주장이 커져가고 있다.

실제로 사학법이 암초로 부각되면서 민생법안은 표류 상태다.

상임위 활동 종료일인 이날 법사 재경 건교 교육 환노위 등 상임위는 회의도 제대로 열지 못했다.

여야는 국회 파행의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며 감정싸움만 벌였다.

한나라당 이계진 대변인은 "그동안 100가지 현안 중 99개를 도와줬는데,여당도 하나 정도는 야당 안에 손들어줘야 상생의 정치"라고 주장했다.

이에 열린우리당 노웅래 원내부대표는 "한나라당의 태도는 아예 판을 깨자는 것으로,국회를 무력화시켜 지방선거에 악용하려는 전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까지 나서면서 열린우리당은 시급한 민생법안의 처리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3·30부동산 입법과 국제조세조정법,주민소환제법 등 정치적 논란이 없는 민생법안을 중심으로 △민주·민노·국민중심당 등 야3당과의 공조 처리 △국회의장 직권상정 등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야3당과의 공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민주당은 '합의처리'원칙을 이유로 부정적이고,민노당은 사안별로 공조한다는 방침이다.

허원순·양준영 기자 huh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