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학교법 재개정을 둘러싼 여야 협상이 사실상 결렬되면서 4월 임시국회가 막판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여야의 극한대치로 비정규직 관련 법안과 금융산업구조개선법,3·30부동산 후속대책 법안 등의 회기 내 처리도 불투명해졌다.

열린우리당 김한길,한나라당 이재오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밤에 이어 26일 비공식 접촉을 갖고 사학법 재개정 문제를 놓고 담판을 시도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양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각자 마련한 타협안에 대해 의견수렴에 나섰지만 접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한나라당은 △대학과 중·고교의 개방형 이사제 분리적용 △개방형 이사 선임의무 규정 완화 등의 타협안을 마련,여당에 정식 제의했다.

대학은 개방형 이사제를 도입하되,중·고교는 자율적으로 도입토록 하고 '이사정수의 4분의 1 이상을 학교운영위원회 혹은 대학평의회에서 2배수 추천 인사 중에서 선임한다'는 조항을 '대학평의회 등에서…선임할 수 있다'로 고치자는 것이다.

진수희 공보담당 원내부대표는 "더 이상의 양보는 없다"며 "이 중 하나라도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4월국회 나머지 일정은 없다"고 압박했다.

열린우리당은 의총에서 격론을 벌인 끝에 한나라당의 타협안을 수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일정 부분 양보가 불가피하다는 현실론도 제기됐지만,교육위 소속 의원들이 "개혁의 후퇴다.

토씨 하나 바꿀 수 없다"며 강력 반발했다.

노웅래 공보담당 원내부대표는 의총 브리핑에서 "한나라당이 국민에게 선전포고하고 공갈협박을 하고 있다"며 "부당한 제안에 대해 흥정이나 타협할 수 없다"고 밝혔다.

양당은 원내 지도부 간 접촉창구를 열어놓고 막후 협상을 계속한다는 입장이지만 양측의 입장차가 워낙 커 합의도출은 쉽지 않아 보인다.

한나라당은 사학법 재개정안 등 쟁점법안을 일괄 타결한다는 원칙에 따라 각 상임위에서 법안 처리를 거부하고 있어 비정규직 입법과 3·30대책 후속입법,동북아역사재단설립법,로스쿨법 등 주요 쟁점법안의 표류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러나 여야가 핵심 쟁점인 개방형 이사제 문제에 대해 부분적으로 의견 접근을 본 데다 국민의 비난 여론을 의식해 극적인 타협을 이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