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법사위는 21일 전체회의를 열고 논란이 돼왔던 비정규직관련법안을 일괄 상정했다.

법사위는 질서유지권을 발동한 가운데 기간제 및 단시간제 근로자 보호법 제정안,파견근로자 보호법 개정안,노동위원회법 개정안 등 3개 법안을 전체회의에 상정,심의에 착수했다

그러나 회의 벽두부터 법안 처리시기를 놓고 여야가 격돌했다. 한나라당 간사인 장윤석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오는 25일 여야 간 원내대표단과 정책의장단이 합동 회의를 열어 현안에 관해 일괄타결할 예정"이라며 "여기에는 비정규직 3법 문제도 들어있는 만큼 25일 일괄협상 결과를 보고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열린우리당 우윤근 의원은 "한나라당 의원들이 4월 초에 어떤 일이 있어도 비정규직법을 우선 처리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위원장이 오늘 처리를 약속한 만큼 미룰 수 없다"고 압박했다. 민주노동당 노회찬 의원은 "환노위에서 1년여에 걸친 심의과정에서 이견이 많이 좁혀진 걸로 안다"며 "얼마 안남은 이견을 좁히자는 걸 왜 반대하느냐"며 심의를 미룰 것을 요구했다.

설전 끝에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 의원들이 퇴장했다. 안상수 위원장은 열린우리당 소속 의원만 참여한 가운데 대체 토론을 진행시킨 뒤 비정규직관련법안을 의결하지 않고,전체회의에 계류시키겠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열린우리당 의원들이 법안 계류 방침에 반발하면서 의결을 요구하자 25일 이후로 정회를 선포했고 결국 법안 처리는 미뤄졌다.

이에 앞서 열린우리당과 민노당측이 회의 개의과정에서 격돌했다.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민노당측의 회의장 점거에 대비해 아침 8시에 일찌감치 법사위 회의실에 들어가 문을 걸어잠궜고 뒤늦게 달려온 민노당 의원,당직자들과 정면 대치했다.

안 위원장은 질서유지권을 발동한 채 회의장에 입장,개의를 선언했고 이에 회의장 밖에서 대기 중이던 민노당 당직자 50여명이 격렬히 반발,정부 관계자와 여야 원내 관계자 등 100여명이 뒤엉키면서 회의장 밖은 극도의 혼란을 빚었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