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5일 "한나라당 중요인사의 경악할만한 비리를 확인하고 있다"는 열린우리당 김한길 원내대표의 발언을 놓고 격렬한 공방전에 돌입했다.

열린우리당은 관련 제보에 대한 확인절차를 거치는 대로 내주중 공식 발표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고, 이에 한나라당은 "전형적인 협박정치"라고 맹비난하고 김 원내대표의 발언이 허위로 판명될 경우 강력한 법적 대응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우리당 임내현(林來玄) 법률구조위원장은 이날 오전 SBS 라디오 `진중권의 SBS전망대' 프로그램에 출연, "다음주에 김 원내대표가 직접 (한나라당 중요인사에 관한 제보내용을) 발표할 것"이라며 "현재 이 부분에 대해 분담해서 확인과정에 있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어 "중요인물에 관해서는 원내대표실로 곧바로 접수되며, 어제(14일) 김 원내대표가 밝힌 내용도 직접 (원내대표실로) 들어간 것으로 생각된다"며 "현재 클린선거대책위원회에는 공천비리와 함께 단체장과 관련한 각종 비리제보가 잇따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당 원내대표단 관계자는 "관련 제보를 여러개 받았는데 현재 사실확인 중에 있다"며 "김 원내대표가 얘기한 대로 내용이 확인되면 발표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우리에게 제보될 정도면 검찰도 인지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해, 추후 검찰수사가 필요한 사안일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이계진(李季振)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김 원내대표의 발언은 거의 공갈이나 협박하는 수준"이라며 "잘못이 있으면 당장 밝히고 검찰수사를 의뢰하면 되는 것인데, 굳이 내주에 발표하겠다고 예고까지 하는 것은 선거를 유리한 국면으로 끌고가려는 공작정치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이정현(李貞鉉)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2002년 대선당시의 거짓말을 통한 야당 흠집내기 시리즈가 다시 가동되고 있는 느낌"이라며 "김 원내대표가 2002년 대선당시 김대업과 설훈 의원을 대신하는 대역을 맡은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어 "김 원내대표의 발언이 나중에 허위로 밝혀질 경우 검찰고발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며 "야당을 죽이기 위한 비열한 정치공작을 즉각 중단하라"고 비난했다.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김경희 기자 rhd@yna.co.kr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