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개월 동안 행정중심복합도시 협의보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온 한국토지공사 김재현 사장(61)은 20일 "행정도시는 정부 발표대로 연말까지 모든 보상절차를 끝낸 후 내년 7월 착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행정도시 보상은 작년 12월20일 개시돼 3개월의 협의매수 기간 중 전체 2200만평의 약 64%인 1400여만평에 대해 계약체결이 이뤄졌다.


협의기간 막바지에 주민들의 계약 요청이 폭주하면서 협의보상 기간을 내달 20일까지 한 달 연장했지만,이미 재감정을 요청한 주민들에 대해선 당초 계획대로 5월23일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수용재결을 신청할 방침이다.


김 사장은 "토공은 행정도시뿐만 아니라 신도시 혁신도시 경제자유구역 산업단지 남북협력사업 등 각종 국가사업을 창사 이래 최대 규모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현재 5조원 규모인 법정자본금을 대폭 확대하려는 것도 국가정책 사업 확대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국의 땅값과 집값을 안정시키기 위해선 토공이 토지를 미리 매수해 비축해 놓는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면서 "특히 농지로써 가치가 떨어지는 한계농지를 비축용으로 매입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토공이 올해 토지비축을 위해 마련해 놓은 여유자금은 1000억원가량"이라며 "토지비축 기능이 제 역할을 하려면 막대한 재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토공은 이를 위해 토지비축기금을 따로 조성하고 부동산 금융기법을 도입하는 등 다각적인 자금조달 방안을 강구 중이다.


김 사장은 "정부가 8·31후속대책으로 조만간 땅값을 안정시킬 수 있는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여기에는 토공이 작년 말 제시했던 △공기업과 지자체 간 적정한 광역교통개선비율 산정 △택지지구 내 도로·공원 등 무상공급 비중 축소 △택지지구 용적률 상향 조정 등이 검토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개성공단과 관련,"북한 인력은 기술습득 속도가 무척 빠르고 인건비 역시 저렴한 게 최대 장점"이라며 "개성공단 시범단지에 입주한 제조업체들이 크게 만족하고 있는 만큼 올 하반기 중 본단지 60만평을 추가 공급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개성공단 입주사들이 귀빈용 숙박시설 미비를 호소하고 있어 내년 상반기중 특2급 비즈니스 호텔을 개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사장은 "기업도시의 경우 기업들이 주체가 돼 조성하는 게 원칙인 만큼 토공이 여기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게 기본 방침"이라며 "다만 정부 요청이 있으면 공기업으로서 기업도시 조성에 참여할 수도 있다"고 여운을 남겼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