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은 보통 의상보다 대체로 채도가 높기 때문에 짙은 메이크업보다는 밝고 투명한 내추럴 메이크업이 어울린다.


한복은 선을 강조하는 의상인 만큼 한복의 선과 조화를 이루는 눈썹,아이라인,마스카라 등 눈 화장이 포인트라는 점도 기억하자.


◆피부는 밝고 투명하게


한복에 어우러지는 곱고 화사한 피부 표현을 위해서는 라벤더 계열의 메이크업 베이스를 사용하는 게 좋다.


피부가 붉은 기를 띠거나 여드름이 신경 쓰인다면 그린 계열의 메이크업 베이스를 사용해 붉은 기를 보정해준다.


투명한 피부 표현을 위해 파운데이션을 얼굴 전체에 얇게 펴 바르고 잡티 부분은 컨실러를 사용,살짝 감춰준다.


페이스 파우더를 이용해 전체적으로 마무리하되 동정선을 따라 드러나는 목 부위까지 신경을 써서 파우더를 바른다.


코리아나화장품의 고품격 기능성 한방 화장품 브랜드 '자인'에서 올 가을 신규 메이크업 라인 '연홍'을 내놓았다.


색조화장품이지만 7가지 한방 약재로 만든 천정기보단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 건강까지 고려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메이크업베이스 파운데이션 파우더 투웨이케이크 등 총 4종으로 구성돼 있다.


◆눈 화장은 한복의 선과 조화를


눈썹은 한복의 저고리 곡선처럼 우아한 아치형이 제격이다.


한복의 곡선은 인체의 곡선과 비슷한 자연스러움이 멋이므로 인위적인 연출은 자칫 튀어보일 수 있다.


본인의 눈썹 결을 최대한 살려준다.


아이섀도는 저고리에 어울리는 화사한 색상을 선택해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준다.


한복의 포인트가 되는 컬러 가운데 가장 짙은 계열의 아이섀도를 눈꼬리에 발라주는 것도 센스 있는 아이 메이크업 요령이다.


아이라인은 눈의 형태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려주고 눈꼬리가 처졌다면 눈꼬리 부분을 살짝 올려 그려서 또렷한 눈매를 연출한다.


마스카라는 한결 깊은 눈매를 연출할 수 있는 포인트.뷰러를 이용해 속눈썹 뿌리부터 컬을 준다.


◆한복 색보다 조금 짙은 입술로 마무리


립스틱은 한복 색상과 동일하거나 한 단계 진한 컬러를 선택한다.


붉은 계통이 가장 무난하다.


파우더로 입술을 정리해주고 립라이너로 입술 윤곽을 잡아주면 오래 지속할 수 있다.


립글로스를 이용해 위아래 입술 중앙 부분에 포인트를 주면 볼륨감 있는 입술을 연출할 수 있다.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더욱 돋보이게 해주는 볼화장도 빠뜨리지 말자.블러셔를 귀 옆선부터 코 아래 쪽으로 비스듬히 터치한다.


한 번에 색상을 표현하려다 보면 얼룩이 질 수 있으므로 바르기 전 손에서 한 번 색상을 조절해준다.


얼룩이 졌을 때는 파우더로 가볍게 눌러준다.


이방실 기자 smile@hankyung.com


도움말=코리아나화장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