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李海瓚) 총리는 오는 26일 시.도지사 간담회를 갖고 신행정수도건설 계획 무산에 따른 후속대책에 대한 의견을 듣는다.


이 총리는 신행정수도의 후속 대안을 백지상태에서 마련한다는 방침에 따라 지금까지 신행정수도 건설과 관련해 각계로부터 제시된 8개안을 중심으로 시.도지사들의 견해를 청취할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이와는 별도로 총리실 `신행정수도후속대책위원회' 산하 실무기획단도 각계 인사 간담회 및 인터넷을 통한 국민의견 수렴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국민여론 수렴에착수할 것이라고 총리실 관계자가 전했다.


한편 이 총리는 이날 총리실 간부회의에서 후속대책과 관련, "수도권 과밀화 해소, 지역균형발전의 관점에서 마련할 것"이라며 "금주 국무회의와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수도권 과밀화 해소방안에 대해 좀 더 면밀하고 심도있는 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이강진(李康珍) 총리공보수석이 전했다.


또 이 총리는 연기금의 `한국형 뉴딜정책' 투자에 대해 "당정간 합의를 바탕으로 안정성, 전문성, 투명성이 보장되는 제도를 만들어 종합투자계획에 따라 투자 방향을 잡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북한을 덜 자극하면서 6자회담에 참석하도록 하고, 6자회담의 틀 내에서 북핵문제를 해결하겠다는데 대해 부시 대통령도 공감했다"면서 "한미간에 상당히 신뢰있는 대화가 오간 것으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