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최고 권위의 학술기관인 왕립 학술원이 모든 형태의 인간복제를 금지하려는 조지 부시 미국 행정부의 기도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31일 영국 언론은 미국 대통령 선거를 2개월 앞두고 줄기세포 복제연구 허용 문제가 선거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영국 학술원이 줄기세포 연구를 전면적으로 허용해야 한다는 존 케리 민주당 후보의 손을 들어 주었다고 보도했다.

학술원은 전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유엔 차원에서 인간복제는 전면 금지돼야 하지만 의학 연구를 위한 인간복제 기술의 사용에는 제한을 두지 말아야한다는 입장을펴고 있는 67개 영국 학술기관의 입장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유엔은 오는 10월로 예정된 제59회 총회에서 인간복제 금지 국제협약 도입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며 이를 앞두고 세계 각국의 학술기관들은 독자적인 견해를 밝히고있다.

이와 관련해 부시 행정부는 재생 목적의 복제는 물론 치료 목적의 복제를 모두포함하는 포괄적인 인간복제 금지협약을 체택해야 한다며 전 방위 로비를 펼치고 있다.

유엔이 인간복제 금지협약 도입에 합의한다고해서 모든 회원국이 이 협약에 조인할 의무는 없지만 이런 조약의 존재 자체가 혁혁한 의학 발전을 가져올지도 모르는 인간 줄기세포 연구에 중대 장애가 될 것으로 영국 과학계는 우려하고 있다.

과학계는 또 인간복제 금지협약이 일부 급진적인 과학자들의 반발을 초래해 음성적으로 인간복제가 시도되는 등 각종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유엔 총회는 지난해 진통 끝에 인간복제 금지 국제협약 체결과 관련한 논의를 1년 간 늦추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한편 영국 정부는 이달 초 영국 뉴캐슬 대학 연구진들에게 의학 연구 목적의 인간배아 복제 연구를 허한 바 있다.

발생 초기 단계의 인간배아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는 인체의 모든 장기로 배양이가능하며 당뇨병, 치매, 파킨슨씨 병 등 난치병 치료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해 줄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부시 행정부는 "줄기세포의 연구 성과가 난치병 치료 등 실제적 효용으로 이어지려면 길고 어려운 과정을 넘어야 한다"며 미국 과학계가 기존에 확보하고있는 20주의 줄기세포 연구를 제외한 모든 줄기세포 연구에 대한 연방자금 지원을금지한 바 있다.

부시 행정부는 이와 함께 유엔 차원에서 인간복제 기술의 사용을 전면적으로 금지하는 국제협약 도입을 적극 추진, 의학 연구 목적의 복제기술 사용을 허용해야 한다는 영국, 러시아, 중국, 일본, 벨기에 등과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런던=연합뉴스) 이창섭특파원 lc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