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이부영(李富榮) 의장은 31일 영등포당사에서 일본 집권 자민당 아베 신조(安倍晋三) 간사장, 연립정권을 구성하고 있는일본 공명당의 후유시바 데쓰조(冬紫鐵三) 간사장을 만나 한일 과거사 청산과 북한핵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의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중국과도 과거사 문제로 어려움이 있는데 역사 왜곡은 있을 수 없으며, 역사에 대한 올바르고 진정한 해석이 있어야 미래지향적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면서 "일본 정당 지도자들의 전향적인 자세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장은 또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일 공조에 있어서 일본의 노력을평가한다"며 "나아가 일본이 한반도 평화에 있어서 더욱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이 과거사 문제를 푸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베 간사장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일본의 노력을 계속될 것이며 북.일 수교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면서 "납북과 핵, 미사일 문제는 매우 중요한 만큼 이 부분에서 진전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역사 문제는 오해가 있는 것 같은데 일본 쪽에서 좀더 노력하겠다"며"이번 방한 기간 열린우리당의 소장파 의원들과 접촉할 계획이 있는데, 이 분들과만나서 의견을 청취하고 솔직한 의견을 나눌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의장은 내년이 한일 국교 정상화 40주년이자 `한일 우정의 해'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협력이 더욱 확대되길 바라고, 내년까지 한일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되기를 희망한다"면서 "오는 10월중 답방해 자민당 등 일본정당 지도자들과 의견을 나눌 기회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베 간사장도 "국교가 정상화되던 시점에 1년에 1만명이던 양국의방문객이 이제 하루 1만명으로 늘어나는 등 양국간 강한 유대가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박3일 일정으로 방한한 아베 간사장 일행은 1일에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이해찬(李海瓚) 총리, 반기문(潘基文) 외교장관, 이종석(李鍾奭)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차장 등 정부 고위관계자와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도 예방해 대북정책과 한일 양국간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아베 간사장 일행은 또 우리당 천정배(千正培) 원내대표와 문희상(文喜相) 한일의원연맹회장, 정병국(鄭柄國) 의원 등 한나라당 국제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면담할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기자 mangel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