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배드민턴이 2004아테네올림픽 남자복식에서 금.은메달을 확보했다.

남자 유도의 장성호(한국마사회)는 은메달을 따냈고 탁구에서 이은실(삼성생명)-석은미(대한항공)조도 은메달을 확보했다.

배드민턴의 이동수-유용성(이상 삼성전기)조와 김동문-하태권(이상 삼성전기)조는 19일(한국시간) 아테네 구디체육관에서 벌어진 남자복식 준결승에서 나란히 이겨 결승에 동반 진출했다.

한국 배드민턴이 올림픽 남자복식에서 금.은메달을 모두 따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김-하조와 이-유조의 결승은 20일 저녁 8시에 열린다.

김-하(3번시드)조는 엥 하이안-플랜디 림펠리(인도네시아)조를 맞아 2-0으로 가볍게 이겼다.

김-하조는 1세트 초반 3점차 리드를 당했으나 강력한 스매시를 앞세워 8-8에서 전세를 뒤집은 뒤 내리 7점을 따내 이겼고 2세트는 안정된 네트플레이와 전방위 공격을 앞세워 승부를 결정지었다.

특히 시드를 배정받지 못한 이-유(랭킹 9위)조는 옌스 에릭센-마르틴 룬드가르트(5번시드·덴마크)조에 2-1로 짜릿한 뒤집기 승을 거두고 2000년시드니올림픽에 이어 2연속 결승에 올랐다.

이-유조는 경기 초반 2점차로 리드했으나 장신을 이용한 덴마크의 고공 스매시에 제압당하고 서비스마저 불안,1세트를 내줬다.

그러나 2세트에서 짧은 리턴을 위주로 한 네트플레이로 상대의 허점을 파고들어 15-5로 가볍게 이겨 세트 스코어 1-1을 만든 이-유조는 마지막세트에서 상승세가 꺾인 상대를 일방적으로 공략해 3점만 내줬다.

이-유조와 김-하조는 시드니올림픽 준결승에 이어 4년만에 재대결을 펼치게 됐다.

당시에는 선배들인 이-유조가 이겨 결승에 올랐다가 아쉽게 은메달에 머물렀고 김-하조는 동메달에 만족해야 했다.

이들 4명중 금메달을 맛 본 사람은 96년 애틀랜타올림픽 혼합복식에서 길영아와 조를 맞춰 강력한 우승 후보였던 박주봉-라경민조를 누른 김동문이 유일하다.

유도의 장성호는 이날 아테네 아노리오시아홀에서 열린 남자 1백㎏급 결승에서 이하르 마카라우(벨로루시)와 접전을 폈으나 다리잡아 메치기 절반을 허용하며 금메달을 놓쳤다.

초반 마카라우와 탐색전을 벌이던 장성호는 소극적인 공격으로 2분여만에 먼저 지도 1개를 받았으나 공방전을 펼친 끝에 지도 1개를 유도,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그러나 1분21초를 남기고 마카라우의 기습적인 공격에 다리잡아 메치기 절반을 허용했고 수세에 몰린 장성호는 종료 21초 전 밧다리걸기로 유효를 얻어냈으나 더이상 전세를 뒤집기에는 시간이 모자랐다.

2002부산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따냈던 탁구의 이은실-석은미조는 이날 갈라치올림픽홀에서 한국 선수끼리 준결승을 펼쳐 김경아(대한항공)-김복래(마사회)조를 4-0으로 따돌렸다.

이-석조는 중국 선수끼리 대결에서 니우지안펑-궈예조를 누른 장이닝-왕난조와 금메달을 다툰다.

북한의 김현희-김향미조와의 남북대결을 승리로 이끌고 결승에 오른 이-석조는 수비수가 호흡을 맞춘 김-김조를 맞아 첫 세트를 잡아 기선을 잡고 2세트를 듀스 대결 끝에 이긴 뒤 여세를 몰아 내리 3,4세트도 따내 손쉬운 승리를 낚았다.

하지만 부산아시안게임 금메달을 합작했던 유승민-이철승(이상 삼성생명)조는 남자복식 8강전에서 러시아의 알렉세이 스미르노프-드미트리 마즈로프조에 1-4로 발목을 잡혀 4강 진출에 실패했다.

한편 한국 남자 궁사들이 단 한명도 메달권에 오르지 못하고 무너졌다.

이날 파나티나이코경기장에서 열린 남자 개인전 8강전에서 박경모(인천계양구청)가 팀 커디(호주)에 1백11-1백12로 석패하는 등 3명 모두 준결승에도 오르지 못했다.

임동현(충북체고)도 8강전에서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야마모토 히로시(일본)에 1백10-1백11로 무릎을 꿇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