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潘基文) 외교통상부 장관은 18일"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은 우리나라의 뿌리와 정체성과 관련된 문제인 만큼 정부는최우선 과제로 삼아 문제 해결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반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주례 내.외신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말하고 "정부는 최근 고구려사 왜곡 관련 실무대책협의회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등을 열어 정부 차원의 다각적 방안을 협의했으며, 앞으로 범 정부 차원에서 치밀하고 체계적인 종합대책을 수립해 적극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탈북자 문제와 관련, 반 장관은 "탈북자 문제와 같은 민감한 문제는 `조용한'방법으로 관련국과 외교적으로 처리해 나가되, 협의 자세는 탈북자의 인권보호나 자유의사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아직도 제3국에 탈북자들이 유입되고 있고 정부도 국내 송환 및 이송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며 "탈북자 문제에 관한 정부의 정책은 변한 것이 없으며두 장관(정동영 통일, 반 외교 장관)의 관련 발언은 정부의 입장도 이해해 달라는차원이지 현재의 남북관계를 의식해 발언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반 장관은 그러나 "NGO(비정부기구)가 탈북자를 돕다가 뜻대로 안될 경우 탈북자 개인의 신변안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이 때 탈북자가 체류한 국가의 반발이유발될 수 있으며 차후 해당국의 협조도 어려워지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는 점도이해해 달라"고 주문했다.

북핵 6자회담 개최 문제와 관련, 그는 "관련국간 긴밀한 협의가 현재 진행 중이나 관련국간 의견이 달라 아직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며 "다만 `9월말 이전 본회담 개최'는 6개 참가국이 합의한 내용한 내용인 만큼 우리 정부는 개최될 것으로기대하고 필요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황장엽씨의 방일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알지 못한다"며 "기본적으로 그의 의지가 중요하며 일본 방문이 결정되면 정부는 그의 신변안전보장을 위해 일본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반 장관은 이라크 문제와 관련해 "체류 중인 한국인 전원에 대해 대사관이 개별접촉을 통해 철수를 권고하고 있으며 항공권 구입을 지원하고 있다"며 "정부의 승인없이 이라크에 입국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이 유.인교준 기자 lye@yna.co.kr kji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