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3일 연말께 행정수도 이전 찬반당론을 결정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당 내부에서 이견이 제기됨에 따라 당론 결정 시점을앞당기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임태희(任太熙) 대변인은 이날 주요당직자회의 브리핑을 통해 "연말 시한으로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의견이 회의에서 제기됐다"면서 "가능하면 국회에서 관련 예산 심의가 이뤄지기 전에 입장을 정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쪽으로 의견이모아졌고, 이 문제를 수도이전대책위와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이 이처럼 당론을 조기에 결정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한 것은 정부의 수도이전 예정지 발표에도 불구, 즉각적인 찬반당론을 정하지 않은데 대한 내부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내 최대모임인 국가발전전략연구회(이하 발전연)는 이날 오전 전체모임을 갖고 수도이전에 반대하는 여야 의원을 대상으로 서명작업을 들어가기로 했으며,향후 작업이 본격화될 경우 수도이전 반대투쟁도 전개키로 했다.

발전연은 김문수(金文洙) 박계동(朴啓東) 유정복(劉正福) 의원을 서명운동 준비위원으로 선임했으며, 시민단체와 연계해 국민대상 서명운동으로 확대하는 방안도검토하고 있다.

김문수 의원은 "명분없이 수도를 옮기겠다는데 제1야당인 한나라당은 왜 꾸물거리기만 하느냐. 충청표 때문인가"라며 지도부의 어정쩡한 태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고구려사뿐 아니라 발해사, 임나일본부설 등 역사왜곡 문제를포괄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당내 고구려역사왜곡특위 명칭을 동아시아역사왜곡진상규명특위로 변경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