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이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을 목표로 선거법 등정치관계법을 연말 정기국회에서 전면개정하는 방안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열린우리당의 핵심 관계자는 13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올 정기국회에서 바꾸면 다시 손대지 않도록 하는 방향으로 오랫동안 프로젝트를 준비해왔다"면서 "정권창출 당시의 약속인 정치개혁의 완성을 목표로 정치관계법을 전면적으로 고쳐나갈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일단 정당법과 선거법, 정치자금법 개정에 집중해 올 연말 정기국회때관련법안을 통과시킨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특히 우리당은 지역구도 극복 차원에서 당론인 중대선거구제와 함께 독일식 권역별 비례대표제 및 비례대표 의석 확대도 추진키로 했다.

당 관계자는 "4.15 총선전 수의 논리에 따라 좌절됐던 우리당의 정치개혁안을전면적으로 관철시키려는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열린우리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 정치개혁특위 1차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정치개혁 의제를 집중 논의하고, 제2기 범국민정치개혁협의회 구성을 야당에 제안했다.

천정배(千正培) 원내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지난 3월 범국민 정치개혁협의회를구성해 정치개혁을 논의했듯이 이번에도 제2기 범국민정개특위 구성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고, 이강래(李康來) 당 정개특위위원장은 "시민단체와 국민들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는 제2기 범국민정개특위 구성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정치개혁특위 위원인 이화영(李華泳) 의원은 "도농복합선거구제는 정략적으로비쳐지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며 "지난 총선에서 우리당이 영남에서 30% 이상의지지를 받고도 4석에 그친 부분은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우리당은 지난 3월 국회를 통과한 개정선거법과 정치자금법의 경우정치신인의 원내진출을 어렵게 하고 선거운동을 크게 위축시켰다는 판단 아래 현역의원의 기득권을 줄이는 선에서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우리당은 또 정당의 공직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 관련 조항도 정치관계법에 포함시키는 방안도 추진할 방침이다.

우리당 정개특위 구논회(具論會) 의원은 "개정선거법이 지나치게 규제가 많다보니 선거의 진정한 의미를 살리지 못한 측면이 없지 않다"고 말했다.

우리당 정개특위(위원장 이강래.李康來)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상견례를 겸한첫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특위 의제 및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정치자금법.선거법.정당법 등 3개 소위를 구성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재현기자 j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