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복건복지위는 6일 전체회의에서 페닐프로판올아민(PPA) 함유 감기약 금지처분 과정에서 드러난 식.의약품 안전체계의 난맥상을집중 추궁했다.

여야 의원들은 `감기약' 파문으로 긴급 소집된 이날 회의에서 국민에게 친숙한감기약의 유통중지 및 폐기처분이라는 엄청난 조치를 취하면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청과 상급기관인 복지부가 안이한 대응을 했다며 강도높게 질책했다.

열린우리당 이기우(李基宇) 의원은 "근본적으로 문제를 도려내지 않으면 안전체계와 관련한 어떤 행정행위도 어려워질 수 있다"며 "내부 조직 혁신, 행정에 대한대대적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고경화(高京華) 의원은 "많은 사람들이 친근한 의약품에 의해 목숨을잃는 것은 아닌지 섬뜩하기까지 하다"며 "국가가 소중한 건강보험 재정을 400억원이나 쏟아부어 국민에게 위험한 감기약을 사먹인 꼴이며, 허술한 의약품안전관리는 국민건강을 대가로 제약회사의 배를 불려준 셈"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의원들은 이어 PPA 이외에 정부가 유해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의약품이 추가로 있다면 상세히 국민 앞에 밝히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열린우리당 김춘진(金椿鎭) 의원은 "소비자보호원이 회수나 사용중지 등을 건의한 성분 중 비염치료제 성분인 `테르페나딘'과 수술치료제인 `난드로론'이 여전히시중에 유통되고 있다고 하는데 해당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은 무엇이고 어느 정도로유통되는지 밝히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정형근(鄭亨根) 의원은 지난 1일 식약청의 PPA함유의약품 발표와 관련"S약품의 K캅셀 등이 PPA를 함유한 것으로 추가로 확인됐다"며 "또 식도 역류질환치료제인 시사프라이드의 경우 치명적 부작용으로 미국에서 2000년 사용금지됐는데 식약청은 대체의약품이 있는데도 즉각 회수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고경화 의원도 "인체에 치명적인 위험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외국에서 이미 회수조치된 의약품들이 국내에도 60가지나 유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야 의원들은 또한 PPA 유해성이 알려진 이후 정부대처를 문제삼았고, 특히 한나라당에선 보건복지부 장관의 책임론도 제기했다.

열린우리당 문병호(文炳浩) 의원은 "미국의 복용중단 권고조치후 PPA이상 반응공동조사 개시일까지 2년이나 걸렸는데 국민생명과 안전이 걸린 급박한 사안임에도조사개시까지 2년이나 걸린 이유가 뭐냐"며 "제약사의 재고 판매를 위한 시간지연의의도는 아니냐"고 말했다.

한나라당 안명옥(安明玉) 의원은 "지난달 28일 있었던 중앙약사심의회에는 복지차관이 참석했으며 발표전까지 차관이 장관에게 보고안했을 리가 없다"며 "장관이보고를 받았다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중배기자 jb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