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7일 국가 정체성 논란과 관련, "헌법수호를 않는 정권은 물러나야 한다"고 말하는 등 공세의 강도를 높이며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에게 한나라당이 질의한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힐 것을 압박했다.

한나라당은 또 청와대와 여당에서 박정희(朴正熙) 전 대통령의 과오를 부각시키면서 박 대표의 사과를 요구하는 데 대해선 `제2의 병풍같은 정치공작', `이분법적정적 죽이기'라고 받아쳤다.

김형오(金炯旿) 사무총장은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여권에서 연일 박 전 대통령의부정적인 면을 거론하며 박 대표에 대한 공세를 펼치고 있는 데 대해 "이 정부는 역사를 바꾸는 데서 더 나아가 국민의 생각과 감정까지 바꾸려고 한다"며 "과거 회귀적인 자세에서 벗어나고 연좌제를 부활하려는 시도를 그만두라"고 주장했다.

김 총장은 또 노 대통령이 "헌법에 있는 게 내 사상"이라고 답변한 것을 의식한듯 "간첩을 민주인사라고 하는 게 헌법에 어디 있느냐, 북한 인권에 침묵하라는 게헌법에 어딨냐, 수도이전 반대하는 60%를 정권퇴진운동으로 모는 게 헌법에 어딨냐"고 몰아세우며 "과거문제를 들쑤셔 놓는다고 해서 지금 행태에 대한 국민적 의구심이 해소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헌법을 수호하지 않는 정권은 당연히 물러나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와함께 한나라당은 현정부와 열린우리당의 뿌리인 `국민의 정부'와 `새천년민주당' 시절 현정부 인사들이 보였던 모습을 거론하며 "과거 유신과 친일문제를 거론한 자격이 있느냐"고 따졌다.

남경필(南景弼) 수석원내부대표는 "노 대통령과 열린우리당 지도부는 유신세력의 큰 축이었던 김종필(金鍾泌) 박태준(朴泰俊) 전 총리를 `DJP 연대'로 내세웠던사람들이고 유신세력이 당수로 있는 당을 원내교섭단체로 만들어주기 위해 의원꿔주기라는 초유의 일을 했고, 국민화합이라는 미명아래 박정희 기념관을 추진했던 사람들"이라면서 "자신들에게 유리하면 대승적 차원으로 생각하고 불리하면 반역자로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전여옥(田麗玉) 대변인은 논평에서 노 대통령이 "부끄러운 일이 있다면 유신 헌법을 공부해서 판사가 되려고 한 일"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 "노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의 논리대로라면 노 대통령은 철저한 유신의 협력자였고, 자발적 조력자로서 유신의 파트너였던 셈"이라고 꼬집었다.

(서울=연합뉴스) 김병수기자 bings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