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화당과 민주당 진영은 지난 2000년 대선에서 재검표 논란 끝에 대법원 판결로 최종 승자를 가린 `플로리다 사태' 같은 일이 재발할 것에 대비, 전국적인 율사 네트워크를 갖추는 등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있다고 뉴욕 타임스가 19일 보도했다.

올해 대선은 현재 `박빙'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접전 양상을 띠고 있는데다새로운 투표방식을 도입한 곳이 많아 2000년의 플로리다와 같은 법적 다툼이 빈발할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일반 유권자들로부터 더 많은 표를 얻고도 플로리다의 법정 싸움에서 진탓에 대권을 내줘야 했던 민주당은 쓰라린 전철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모든 정치적, 법적 노력을 다하고 있다.

뉴욕 타임스에 따르면 민주당 대통령 후보인 존 케리 상원의원 진영은 선거 관련 법률 문제를 각주 민주당 조직과 연계된 변호사들에 의존했던 과거의 방식에서완전 탈피, 전국적인 선거전담 율사 네트워크를 구축해 가고 있다.

과거 선거운동본부의 변호사 발탁이 주로 정치적 연줄이나 정치자금 기부 등에 영향을 받은 반면 이번에는 철저히 전문성, 특히 선거법 관련 지식과 경험에 비중을두게 된다.

케리 의원 진영은 `특수기동대'와 유사한 조직을 여러개 구성해 투개표 상황을면밀히 감시하고 법적 분쟁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되면 신속히 대처토록 할 방침이다.
이런 조직에는 선거전문 변호사는 물론 대변인과 정치 전문가들도포함하게 된다.

또 지난 `플로리다 사태' 때 건물 주인들이 조지 부시 미 대통령의 동생인 젭부시 플로리다 주지사의 눈치를 보느라 민주당 팀이 사무실조차 얻기 힘들었던 점을감안해 이번에는 장기간의 법정싸움을 지원할 수 있는 대형 로펌 소속 변호사들을중점 영입할 계획이다.

케리 선거진영의 마크 엘리아스 법률고문은 "5개 주에서 재개표 사태가 벌어져도 이에 충분히 대응하고 남을 정도의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케리 진영은 이미 50개주 전체의 책임 변호사를 확보했고 현재는 카운티와 선거구를담당할 율사들을 모집중이다.

이에 맞서 부시 진영은 민주당처럼 떠들썩하지는 않지만 대비태세는 그에 못지않다.
부시 진영은 50개주 전체에 공화당 소속 법률가들을 확보해 3만여개에 이르는선거구를 담당토록 할 예정이다.

전국 공화당 변호사협회는 지난 주말 밀워키에서 소속 변호사들을 상대로 `모든유권자들이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한 훈련 과정을 개설하기도했다.

부시 진영의 벤저민 긴스버그 법률 고문은 에드 길레스피 공화당 전국위원회 의장이 이번 선거의 주요 선거구에 양당합동으로 구성되는 율사단을 보내 투개표 과정을 감시토록 하자고 민주당에 제의했으나 거절당했다고 밝혔다.

(뉴욕=연합뉴스) 추왕훈 특파원 cwhy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