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이 주도하는 `일제 강점하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에 대한 특별법 개정안'이 14일 오후 국회에 제출된다.

이 개정안에는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 소속 의원 전원과 권오을(權五乙) 의원등 한나라당 소속 의원 7명, 김홍일(金弘一) 의원 등 민주당 소속 의원 4명 등 여야의원 172명이 서명했다.

열린우리당은 이 법안을 오는 정기국회에서 통과시킨다는 방침이지만, 한나라당은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와 비판 언론을 겨냥한 정치적 의도를 가진 법안"이라며반대의사를 밝히고 있어 법안 심의 과정에서 극심한 논란이 예상된다.

열린우리당 김희선(金希宣) 의원 등 `민족정기 바로세우기 의원 모임' 소속 의원 20여명과 64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친일진상규명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합동기자회견을 갖고, "조속히 법 개정안이 통과돼 반민특위 해체 이후 55년만에 국가적 친일역사 청산작업이 올바르게 시작되기를 기대한다"고 입장을 밝힌 뒤, 곧바로 국회에 법 개정안을 제출한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김덕룡(金德龍) 원내대표는 "경찰은 조사 대상범위가 축소되고 군인은 확대되는 등 누가 봐도 여당의 개정안 제출 배경을 의심하지 않을 수없다"면서 "야당을 탄압하고 비판언론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마녀사냥은 용납할 수없다"고 강경대응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한구(李漢久) 정책위의장도 "한미동맹 문제, 김선일씨 피살사건, 국가기관 해킹 등 안보에 구멍이 났는데도 바깥에서는 제 역할을 못하고 집안에서만 목소리 높이는 `구들목 장군'"이라고 여당을 비난하면서, "민생은 제쳐놓고 국민간에 싸움붙여 죽은 귀신 부르기를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나 열린우리당 신기남(辛基南) 의장은 "농사꾼이 논에서 잡초 뽑을 때 가리지 않는다"며 "몇몇 친일 언론사 등에 대한 관심은 주가 아니며 우리 민족이 과거를털고 미래로 나가자는 것이 법의 목적"이라고 반박했다.

송영길(宋永吉) 의원은 "일제시대에 어쩔수 없이 끌려간 사람도 있지만, 자발적으로 육사를 졸업해 천황한테 충성을 맹세한 것 까지 생계형 강제징용으로 보기는어렵다"며 "이는 열린우리당의 주장이 아니라 국민 대다수와 시민단체의 염원이 담긴 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당초 개정안에 서명한 한나라당 의원은 고진화 권오을 김충환 배일도 심재철 원희룡 이재오 정병국 의원 등 8명이었으나, 심재철 의원이 "기본 취지는 공감하지만 특정기관과 특정인을 겨냥한 것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며 막판에 서명 불참을 선언, 7명이 됐다.

권오을 의원측은 "정치적 논란이 있을 수도 있지만 진상규명 차원에서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현재 김정선기자 kn0209@yna.co.kr j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