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9일 한나라당 최고위원 경선을 앞두고 각후보 진영마다 인터넷 투표에 참여할 자파(自派) 선거인단을 동원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빚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번 최고위원 경선에서 처음으로 비(非) 대의원 대상 인터넷 투표를 도입, 이 결과를 경선에 20% 반영하기로 했다.

13일 현재 5천600여명이 한나라당 최고위원 경선 사이버 선거인단에 등록했고경선일인 19일까지는 대의원의 두배 수준인 1만5천명 정도가 투표에 참여할 것이란게 당 관계자들의 전망이다.

당 지지층이 대부분 인터넷에 익숙지 않은 중.장년층인 점을 감안하면 예상외로많은 인원을 동원한 셈이다.

그러나 이 가운데 상당수는 인위적으로 동원된 인원일 가능성이 높다는 게 당내에서는 공공연한 비밀이다.

실제로 한 후보 진영의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대의원이 아니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선거인단 동원이 곧바로 득표에 직결되는 상황이기때문에 여러 채널을 통해 인원 동원을 할 수 밖에 없다"고 털어놓았다.

이 관계자는 "자발적 사이버 조직을 갖고 있고 당선이 확실시되는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후보들이 이같은 고민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후보 진영측은 "애초부터 이 같은 폐해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제기돼왔다"며 "이 때문에 당이 별다른 보완책도 강구하지 않고 인터넷 투표를 도입한 데 대해 각 후보캠프에서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그러나 "돈을 주고 인원을 동원하는 수준은 아니고 선거운동원의 몸과 마음이 바쁜 정도"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