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이 13일 친일반민족행위자의조사대상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의 특별법 개정안을 의총에서 확정지은 뒤 여야간 공방이 치열하게 전개됐다.

한나라당은 박정희(朴正熙) 전 대통령과 일부 언론의 창업주가 대상에 포함된데 대해 "정치적 의도가 숨겨진 것"이라며 강도높게 비판했고, 여당은 `역사바로세우기의 시작'이라고 반박했다.

이번 여당 개정안에서 일본군내 조사 대상을 기존 `중좌(중령)' 이상에서 `소위'이상으로 확대시킴에 따라 부친인 박 전 대통령이 대상에 포함된데 대해 한나라당박근혜(朴槿惠) 전 대표는 "정치적 의도를 가지면 안된다"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야당 탄압"이라는 첫마디로 입을 뗀 뒤 "법을 통과시킨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또 이렇게 고쳐서..."라며 "이렇게 일방적으로 가느냐. 국민들이 현명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정치보복의 시작이며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라면서 "나중에 크게 문제가 된다면 의도를 달성시키기 위해서 의도에 맞게 지어낼 수도 있을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여옥(田麗玉) 대변인도 "이번 개정안은 박 대표와 비판적 언론을 겨냥한 것으로 정치적 의도가 분명하다"면서 법개정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그러나 열린우리당 임종석(任鍾晳) 대변인은 "지난 16대 국회에서 친일진상규명이 한나라당의 방해로 조사대상이 축소되고 위원회 조사권이 규제되는 등 법의 취지를 살리지 못한 누더기 법안으로 통과됐었다"며 "그동안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는 국회의원 모임'과 `친일진상규명 시민연대'를 중심으로 일제 잔재청산과 민족정기회복을 위해 친일진상규명법은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법 개정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유은혜 부대변인은 "부끄러운 역사에 대한 철저한 반성이 없이는 미래로 나아갈수 없다"면서 "우리 스스로 역사를 바로 세울때만이 끊임없이 반복되는 일본의 역사왜곡과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당당한 대응도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김형식 부대변인도 "우리당의 개정안은 조사 대상을 확대시킨 것이 아니라 정상화 시킨 것"이라며 "조사 대상이된 사람중에 친일 반민족 행위를 한 적이 없다면 오히려 명예 회복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박 전 대표의 `정치적 의도' 주장에 대해 "오히려 정치적 의도 때문에 친일진상 규명을 방해하는 것"이라고 맞받았다.

(서울=연합뉴스) 김현재 김정선 기자 kn020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