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李海瓚) 국무총리 지명자가 자신의 국정수행능력을 검증하는 `정책청문회'로 기울 것으로 예상되는 국회 인사청문회에 대비해 국정 파악에 전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조정실 고위관계자는 16일 "이 지명자가 여당 정책위의장, 국회 예결위원을거쳐 많은 부분을 알고 있을텐데도 굉장히 열심히 국정을 파악 중"이라고 전했다.


국조실은 지난 주 총괄 업무보고에 이어 지난 14-15일 ▲경제 ▲외교.안보 ▲사회 ▲일반행정 등 4개 분야로 나눠 이 지명자에 대한 대부분의 업무 보고를 마쳤다.


관계자는 "이 지명자가 역시 교육을 가장 잘 알더라"면서 "자신이 입안했던 교육정책이 많아 파악이 잘돼있다"고 전했다.


국조실은 이와 함께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의 서면 자료요청에 대비한 자료준비에도 여념이 없는 상태이다.


특히 국조실은 이 지명자가 교육장관 시절 집행한 교육정책과 관련한 자료제출요구가 쇄도할 것으로 보고, 확실한 대응 논리를 마련하는데 공을 들이고 있다.


이 지명자와 함께 일했던 옛 교육부 간부와 현 간부들은 일종의 `인사청문회 대비팀'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조실의 다른 관계자는 "이 지명자가 `내용은 소신있고 당당하게, 답변은 부드럽게'라는 기조로 청문회를 정면 돌파할것 같다"고 귀띔했다.


교원 정년단축 문제만 하더라도 '교사들을 생각하면 가슴 아프지만 당시에는 그것이 필요했다'는 요지의 논리를 구사할 것이라는 전언이다.


국조실은 이날 "교원정년단축은 당시 학부모의 70%가 찬성했다.

국제통화기금(IMF) 경제위기 때문에 교원들이 연금을 받지 못한다는 불신이 컸고 이것을 해결하는차원에서 단축에 나섰던 것"이라며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이 지명자도 자신의 교육개혁정책은 김영삼(金泳三) 정부에서 마련된 개혁안을토대로 실천된 것이며, 그 방향은 옳았고, 이는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점도 부각시킴으로써 `교육실정' 주장을 반박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조실 역시 문민정부가 마련한 `5.31 교육개혁안'을 뼈대로 실천한 것이 이 지명자의 교육개혁안이지, 절대로 `하늘에서 뚝 떨어진 정책'은 아니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국조실은 이 지명자가 오랜 기간 공직에 있어 신상은 검증된 것이나 다름없다는입장이다.


`젊은 재야출신 총리'라는 파격적 이미지 때문에 지명 직후 당황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던 총리실 간부들 사이에서는 "과천의 경제관료들 사이에서는 가장날카로운 의원으로 알려져 있다", "예전에 국무회의에서 접한 합리적이고 논리적인모습이 인상깊었다"는 칭찬이 쏟아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