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 잠실주공4단지에서 시작된 재건축아파트값 급등세가 인근 강남구 청담.도곡저밀도지구,서초구 반포저밀도지구 등 강남권 전체 재건축 단지로 확산되고 있다.


설연휴 이후 한차례 급상승한 뒤 탄핵정국을 맞아 제자리걸음을 하던 재건축아파트값이 4월 들어 다시 급등세로 돌변하고 분위기이다.


이에따라 올들어서만 1억원이상 오른 재건축아파트들이 속출하는가 하면 지난해 '10.29 부동산종합대책' 발표 이전 가격을 대부분 회복하고 있다.


◆재건축아파트값 오름세 강남권으로 확산


13일 일선중개업소들에 따르면 소형평형 의무비율의 직격탄을 맞았던 반포주공 2·3단지가 서초구 재건축아파트의 시세상승을 선도하고 있다.


반포주공3단지 16평형은 작년 말 대비 1억6천만원의 상승폭을 보이고 있다.


작년 말 5억4천만원대까지 떨어졌지만 설연휴 이후 6억2천만원으로 올라선 데 이어 4월 들어 7억원을 호가하고 있다.


작년 말 5억1천만원대를 형성했던 반포주공2단지 18평형도 설연휴 이후 5억7천만원대로 진입한 데 이어 이달 들어서는 6억2천만원을 호가하고 있다.


송파구 잠실주공 단지들도 비슷한 양상이다.


작년 말 4억1천만원선이던 잠실주공2단지 13평형은 점진적으로 상승세를 타다가 이달 초 잠실주공4단지 일반분양을 계기로 5억2천만원대로 올라섰다.


이밖에 잠실시영 잠실주공1단지 잠실주공3단지 등 다른 잠실저밀도지구 내 아파트들도 대부분 1억원 안팎의 상승폭을 나타내고 있다.


인근의 장미 진주 미성 등 중충 재건축 아파트들도 급등세를 타고 있다.


이들 아파트들은 대부분 10·29대책 이전의 고점을 회복했다.


또 강남구 청담·도곡 저밀도지구의 도곡주공2차도 작년 말 7억8천만원대에서 최근엔 8억8천만원대로 올라섰다.


이처럼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값이 급등하는 것은 높아진 양도소득세 부담 때문에 매물은 들어간 반면 매수세는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주택거래신고제로 취·등록세가 높아지기 이전에 아파트를 사려는 매수세가 많아 정부대책이 오히려 가격 상승을 불러오고 있는 형국이다.


현도컨설팅의 임달호 대표는 "작년에는 고덕주공1단지 안전진단 통과가 집값 급등의 기폭제가 됐다면 올해는 잠실주공4단지의 높은 일반분양가가 가격상승을 촉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대책이 오히려 집값 상승 불러


올해 초 집값 상승을 촉발한 것은 주택거래신고제다.


취등록세가 3∼5배 인상되기 전에 내집을 마련하려는 사람들이 매입에 나서면서 재건축 대상 아파트의 1차 가격상승을 불렀다.


저밀도지구 내 아파트들 대부분은 주택거래신고제 시행 이전에 5천만원 안팎의 상승세를 보였다.


이어 지난달 말 공개된 잠실주공4단지의 일반분양가는 지금의 2차 상승을 촉발했다.


잠실주공4단지는 주변보다 무려 8천만원 이상 높게 일반분양가를 책정함으로써 인근의 잠실 저밀도지구뿐만 아니라 반포주공 가락시영 등 강남권 전체 재건축 아파트의 가격 상승에 기름을 부었다.


문제는 이같은 집값 상승이 실수요자들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잠실동 행운공인 박헌순 대표는 "최근 잠실권에서 집을 마련한 사람은 1백% 실수요자"라며 "무거운 세금부담을 피하려는 매수세가 일어나면서 매물 부족 현상이 나타났고 이는 곧 집값 급등세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신한은행 고준석 부동산재테크 팀장은 "최근 3년 동안 봄에 시작된 급등세가 여름에 절정을 이룬 뒤 추석 이후 잠잠해지는 장세가 연출됐다"며 "올해는 이런 현상이 재연되지 않도록 정부의 대책을 다시 한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성근 기자 trut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