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ONG KOREA] 좌담회 : '즈웰.제나 박사 약력'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 아흐메드 즈웰 박사]
아흐메드 즈웨 박사는 '펨토' 화학이란 용어를 처음 만들어낸 분석화학의 대가다.
펨토는 1천조분의 1초를 일컫는다.
불교용어인 찰나(刹那)와 비슷하다.
87년 초고속 레이저 기술을 이용해 이 짧은 시간동안 화학반응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생생하게 규명했다.
화학반응 중에는 못이 녹스는 것처럼 느리게 일어나는 것도 있지만 다이너마이트 폭발처럼 순식간에 벌어지는 것도 있다.
그는 이런 화학반응이 일어날 때 원자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원소들의 결합과 분리연구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
이집트에서 처음으로 노벨과학상을 수상했으며 그의 얼굴을 실은 우표까지 발행됐을 만큼 국민적인 영웅으로 대접받고 있다.
[ 약력 ]
1946년 이집트 출생
1966년 이집트 알렉산드리아대 졸업
1974년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박사 학위 취득
1976년 미국 캘리포니아 공대(칼텍) 교수
1999년 노벨 화학상 수상
-----------------------------------------------------------------
[ 바누 프라탑 제나 박사 ]
인도출신인 제나박사는 세포미세공(포로좀)을 발견, 세포분비과정을 규명한 세계적인 세포구조 학자.
세포분비과정을 원자 현미경 및 생화학적 접근을 통해 나노수준에서 추적, 노벨상에 근접한 석학으로 꼽힌다.
그가 추적한 세포 화상들은 2002년 1월 발간된 국제세포생물학회지와 3월에 발간된 미국 내분비학회지에 커버스토리로 소개되기도 했다.
미국의 세포생물학회는 그의 이론을 4백30쪽 짜리 책으로 출간하기도 했다.
제나 박사는 46세의 젊은 나이에 이미 학계로부터의 수많은 상을 받았다.
2001년에 이어 올해도 노벨상 생리의학상 수상후보자로 추천돼 노벨상도 수상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 약력 ]
1955년 인도 오랏사주에서 출생
1975년 인도 욱탈대 졸업
1988년 미국 아이오와 주립대에서 박사학위 취득
1994년 미국 예일대 의대 조교수
2002년 미국 웨인주립대 석학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