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세대 왕샤오슈아이 감독의 영화 "북경자전거"는 자전거를 통해 중국 청소년들의 꿈과 좌절을 꾸밈없이 드러낸 영화다. 올해 베를린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은곰상)을 받았다. 이 작품은 2차대전후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작품 처럼 베이징의 누추한 뒷골목 풍경을 정면으로 응시한다. 중국당국은 베이징의 발전상을 외면했다는 이유로 아직도 개봉을 허락지 않고 있다. 주인공은 17살짜리 두 소년 구웨이와 지안.시골출신으로 특송회사에 근무하는 구웨이에게 자전거는 생계수단이자 재산목록1호다. 자전거로 열심히 배달해 언젠가 남부럽잖게 살 날을 고대한다. 도시빈민 소년 지안에게는 자전거가 사교와 데이트에 필수품이다. 자전거를 통해 친구들과 어울리고 여자친구와도 사귄다. 이들에게 자전거는 단순한 기호품을 넘어 양보할 수 없는 "자존심" 그 자체다. 구웨이가 어느날 도둑맞은 자전거를 지안이 암시장에서 사면서 "자전거쟁탈전"이 벌어진다. 이들은 서로 자신이 임자임을 내세우다가 마침내 타협한다. 하루씩 번갈아 타는 공유하는 방식이다. 이란영화 "천국의 아이들"(감독 마지드 마지디)에서 운동화를 교대로 신고 달리던 오누이를 연상시킨다. [한국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