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핵심인 전자카탈로그 표준모델 제작을 놓고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영역 다툼''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는 "예산중복 투자는 물론 전자상거래에서 혼란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며 자율조정을 촉구하고 있다.

전경련 B2B 특별위원회(위원장 이용태 삼보컴퓨터 회장)는 12일 ''e코리아 추진을 위한 전자상거래 표준화 추진방안 보고서''를 통해 3만여개 중소기업의 전자카탈로그 표준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다.

전경련은 구체적으로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상품코드 및 표기방법의 표준화 △정부·대기업·중소기업간 온라인거래 활성화시스템 구축 △업종별 e마켓플레이스 구축 및 국제표준과 연동성 확보 △지불제도와 같은 B2B 환경정비 등 4단계 B2B 표준화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전경련은 "관련업계에서 대한상의내 설치된 전자상거래표준화 통합포럼의 작업이 지지부진하다고 지적해 정부에 독자적인 방안을 냈다"며 "민관공동의 추진기구를 별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작년 9월 5백여개 정부 및 관련단체·기업 등이 망라돼 민관합동기구로 출범한 전자상거래표준화 통합포럼(회장 박용성 대한상의 회장)은 즉각 ''통합포럼이 세계 7개 국제민간표준기구에 참여를 추진중인데 전경련 계획은 중복투자''라는 반박 보도자료를 내놓았다.

통합포럼측은 "산업자원부와 정보통신부 등 전자상거래 관련부서는 물론 정부조달물자를 구입하는 조달청까지 통합포럼에 합류해 전자상거래 표준화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전경련이 뒤늦게 비슷한 내용을 발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통합포럼은 지금까지 △전자카탈로그 △전자문서 △전자상거래 서비스 △지급결제·보안인증 △제품모델 등 다섯 가지 분야에서 개별위원회와 세부계획을 확정했으며 이달중 정부예산 12억원을 지원받는대로 상반기중 표준모델을 제작할 방침이다.

관련업계의 한 관계자는 "전자상거래 표준화에 대해 두 경제단체가 모두 관심을 보이는 것은 좋으나 자칫 혼선이 빚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정구학 기자 c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