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는 현대전자 등에 대한 산업은행의 회사채 신속인수제가 더 이상 유지돼서는 곤란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는 29일 새벽(한국시간) 워싱턴에서 부시 행정부 출범후 처음 열린 한.미 통상장관 회담에서 로버트 죌릭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황두연 통상교섭본부장에게 이같이 말했다고 이날 밝혔다.

죌릭 대표는 또 "현대전자에 대한 구제금융이 연장되거나 유사한 조치가 되풀이돼서는 곤란하다"며 추가적인 조치에 대한 부정적인 뜻을 전달했다.

황 본부장은 이에 대해 회사채 신속인수제는 금융시장이 마비되면서 일시적으로 도입된 조치라는 점을 설명하며 미국 정부의 이해를 구했다고 통상교섭본부는 전했다.

죌릭 대표도 한국 사정이 어려웠다는 점을 이해한다고 말해 현대전자에 대해서는 더 이상 문제를 삼지 않을 방침임을 시사했다.

죌릭 대표는 아울러 자동차 교역의 불균형 문제를 거론하며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해 한국 정부가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줄 것을 주문하고 지식재산권 위반 사례에 대한 단속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반면 황 본부장은 미국이 자국 철강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통상법 201조에 따른 긴급수입제한조치(세이프가드) 발동을 검토중인 것과 관련, 자제해 줄 것을 촉구했다고 통상교섭본부는 전했다.

양국 통상장관은 이와함께 한.미 통상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고위급 협의 채널을 정례화하고 세계무역기구(WTO) 뉴라운드 출범을 위해 협력키로 합의했다.

한편 황 본부장은 이날 앨런 라슨 국무부 경제차관과도 회담을 가졌으나 에번스 상무장관과의 면담은 일정 조정으로 연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