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8일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와 관련,이한동 총리 주재로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열어 "일본 정부가 교과서 검정을 잘못 처리할 경우 한·일 우호협력관계에 심각한 손상을 줄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하고 객관적인 교과서 검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존의 외교적 노력과 더불어 범정부적 대응을 단계적으로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김대중 대통령도 1일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언급,우회적으로 유감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이정빈 외교통상부 장관은 데라다 데루스케 주한 일본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역사교과서 왜곡문제가 반드시 원만히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을 통보했다.

국회 역시 이날 본회의를 열어 ''일본국의 역사교과서 왜곡중단 촉구결의안''을 채택했다.

우리 정부의 이같은 강경대응은 3월말 일본 역사교과서 최종검정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하 새모임)''의 교과서 등 역사를 왜곡한 교과서들이 통과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 12월 일본 문부과학성의 1차 검정에서 2백여곳에 대해 수정지시를 받은 ''새모임''측은 2차 검정을 포기하리라는 예상과 달리 최근 2차검정을 위한 수정본을 제출했다.

그러나 ''새모임''의 교과서는 아직도 ''한·일합방이 합법적으로 이뤄졌다''''식민지배가 한국 근대화에 도움이 됐다''고 기술하는 등 왜곡된 역사인식이 그대로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도 마치무라 노부타카 일본 문부성 장관은 "교과서가 많은 손질을 거쳤기 때문에 검정을 통과할 전망"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 일본의 진보적 시민단체가 최근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2차 검정을 받고 있는 나머지 7종에서도 일본제국주의에 대한 묘사가 크게 후퇴했다.

''침략''이라는 용어는 7종 모두에서 삭제되거나 ''진출''로 표현됐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