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사와 KIS채권평가는 연세대 재무연구센터와 공동으로 "한경KIS채권지수"를 개발해 15일부터 발표한다.

한경KIS채권지수는 주식시장의 종합주가지수나 코스닥지수와 마찬가지로 채권시장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수 있는 지표로 만들어졌다.

채권가격을 기준으로 지수가 산출되기 때문에 현재 채권시장이 수익률 위주로 파악되고 있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한경KIS채권지수는 각종펀드의 벤치마킹 지수로 활용돼 투신운용사 은행 연기금에서 펀드매니저 평가에도 활용할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채권지수 자체를 선물등 파생금융상품으로 발전시켜 나갈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 산정방식과 종류 ]

◆한경KIS채권지수 산정방식=채권지수를 산출하는 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한국KIS채권지수는 전수대상(All Bond Index) 및 시가총액 방식을 채택했다.

전수대상이란 지수산정 범위에 해당하는 전 종목의 채권을 대상으로 지수가 만들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국내에서 발행된 1만여 종의 채권 중 △만기가 3개월 이상이며 △투자적격등급인 일반채권 7천5백여 종이 지수 산출의 대상이 된다.

투기등급채권이나 사모사채 후순위채사채 FRN(변동금리부사채)옵션부사채 등은 일단 제외됐다.

시장에서 거래되는 대부분의 채권 가격을 매일매일 내고 이를 기초로 지수가 산정되는 것이다.

또 채권시장 내에서 발행잔액이 크고 영향력이 큰 채권의 가격변동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시가총액 방식을 채택했다.

한경KIS채권지수는 거래일별 종가를 기준으로 매일 산출해 발표한다.

2001년 1월1일을 기준일로 했으며 100을 시초지수로 삼았다.

◆한경KIS채권지수의 종류=크게 순가격지수(Clean Price Index)와 총수익지수(Total Return Index)로 구분된다.

순가격지수는 그날 그날 채권의 가격이 얼마나 변했는지 나타내는 지수이며 총수익지수는 가격변동과 함께 이자수입,이자수입을 재투자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예상수익 등을 함께 감안한 지수다.

종합채권지수와 함께 국고채지수 회사채지수 금융채지수 등 채권종류별 지수가 동시에 발표된다.

회사채지수의 경우 신용등급별 지수도 산출된다.

채권종류별 지수는 모두 46개에 이른다.

[ 채권지수 활용방안 ]

한국경제신문은 매일 증권1면 "지표로 읽는 한경마켓트렌드" 왼쪽 하단에 순가격지수를 게재하며 KIS채권평가가 구축한 채권전문사이트(www.bond.co.kr)에는 모든 종류의 지수가 실린다.

한경닷컴(www.hankyung.com)도 이 지수를 소개할 예정이다.

한경KIS채권지수를 보면 하룻동안 채권시장의 변동상황을 곧바로 파악할수 있게 된다.

예를들어 국고채지수가 100에서 101,회사채지수는 100에서 100.50으로 상승했다면채권가격이 1%와 0.5%씩 각각 올랐다는 뜻이 된다.

동시에 국고채 수익률 하락폭이 회사채 수익률 하락폭보다 크다는 뜻도 담겨 있다.

이인무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한경KIS채권지수는 모든 채권을 대상으로 매일 산출되는 것이기에 한국채권시장을 대표하는 지수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벤치마킹지수로 활용해 펀드의 운영성과를 측정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김태훈 삼성투신운용 계량분석팀장은 "지금까지 채권시장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수 있는 지수가 없었지만 한경KIS채권지수는 대표성과 정확성 측면에서 돋보이는 지수여서 펀드매니저 평가에 활용할수 있다"고 말했다.

강병호 금융감독원 부원장도 "한경KIS채권지수는 채권시장의 지표로서의 기능뿐 아니라 향후 파생금융상품으로까지 활용범위를 넓힐 수 있기 때문에 한국 금융시장 발전에 한 획을 그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 KIS채권평가는 어떤 회사 ]

KIS채권평가는 자본금 30억원으로 지난해 6월20일 설립된 채권가격 평가전문회사다.

지난해 6월30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채권가격평가 전문기관으로 지정됐다.

무디스와의 합작법인인 한국신용평가가 25%의 지분으로 1대주주이며 서울대 수학연구소,삼성경제연구소,아더 D 리틀 회계법인,LKFS(이강파이낸스)등이 주요주주로 참가하고 있다.

대표이사 사장은 한신평 출신인 홍우선씨가 맡고 있다.

박준동 기자 jdpow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