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가 24일 ''조건없는 국회정상화''를 선언, 1주일간 지속돼온 국회파행이 일단락됐다.

이에 따라 여야는 이날 총무회담을 열고 추가 공적자금 동의안을 늦어도 이달말까지 처리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27일부터 재경위를 가동시키기로 하는 등 국회 정상화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이 총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회에 들어가 시급한 민생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겠다"며 등원 이유를 밝힌 후 "주가는 가라앉고 환율은 급등하고 있으며 거리로 내몰리는 실직자와 노숙자가 늘어가고 있는데 국정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은 뒷짐을 진 채 임기응변식 미봉책에만 급급하고 있다"며 여권을 강력히 비난했다.

이 총재의 전격 등원 결정은 지난 23일 김대중 대통령의 전화를 받은데 이어 진념 재경장관의 동의안 처리의 필요성을 들은 뒤 단독으로 판단했다는 관측이 강하다.

특히 제1당이 추가 공적자금 조성을 지연시켜 경제위기를 심화시키고 있다는 ''책임론''을 우려했다는게 한 측근의 전언이다.

그러나 이 총재는 이날 밤 총재단회의 소집을 통해 즉각 등원을 알릴 방침이었으나 당내 강경파들의 반대를 우려해 24일 아침 당수뇌부및 민주당 서영훈 대표에게 등원결정을 전달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대여공세를 독려해온 당 지도부 일각 및 비주류측에서는 "소득 없는 국회복귀는 없다"며 반발해 혼선을 빚기도 했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