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10일 교육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위 등 4개 상임위를 열어 오는 19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 대상기관및 증인선정에 착수했다.

그러나 박지원 전 문화관광부 장관 등 일부 증인 대상자들의 소환여부를 놓고 여야가 맞서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정무위는 이날 여야 간사모임을 가졌으나 증인선정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맞서 합의를 보지 못했다.

한나라당은 한빛은행 사건과 관련, 박지원 전 문화부장관과 이운영 전 신용보증기금 영동지점장 등을 소환하자고 요구했다.

또 재벌의 변칙상속과 부당내부거래혐의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이재용씨를 포함한 재벌총수 등 모두 67명을 증인으로 소환하자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피감기관에 대한 국감을 실시한뒤 미흡하면 증인및 참고인을 추가 선정하자고 맞섰다.

특히 한빛은행 사건은 국정조사를 따로 실시키로 한만큼 박 전 장관 등의 증인선정은 필요치 않다며 반대했다.

정무위는 11일 전체회의를 열어 증인 선정문제를 매듭지을 방침이다.

재경위는 산업은행에 대한 국감에서 최근 사임한 오호근 전 대우그룹 구조조정협의회 의장을 증인으로 소환할 방침이다.

행자위에서는 선거비 실사개입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 윤철상 의원의 증인선정 여부로 여야가 맞섰다.

한나라당은 또 보증외압의혹과 관련해 최광식 전 사직동팀장을 증인으로 소환하자고 요구했으나 민주당은 사직동팀이 조직적으로 관여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며 반대했다.

환경노동위에서 한나라당은 광주군 소재 골프장 경영주들의 증인선정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 민주당 장영신 의원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자 민주당측에서 반발, 논란이 되고 있다.

정태웅.김남국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