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오피아테크날리지(대표 장일홍.www.mediopia.co.kr)는 원격교육 솔루션 "에듀트랙(EduTrack)"을 지난해부터 숭실대와 경희대를 비롯한 전국 50여개 대학 및 기업 연수원을 중심으로 공급하고 있다.

원격교육 솔루션의 주요 분야는 강의관리시스템(LMS) 교재제작툴(Authoring Tool) 실시간모듈 등 세가지.

메디오피아는 이 가운데 LMS와 교재제작툴 분야에서 확고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에듀트랙은 원격교육 시스템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문제점인 전문성을 해결해 누구나 쉽게 교재를 만들고 등록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에듀트랙에 들어있는 세가지 주요 모듈은 <>에듀에디터(EduEditor) <>에듀트리(EduTree) <>에듀튜터(EduTutor).

교재를 제작하는 모듈인 에듀에디터는 워드프로세서와 같은 기능을 갖추고 있어 이미지 파일이나 동영상까지도 쉽게 편집할 수 있다.

에듀트리는 만들어진 교재의 목차를 구성할 때 사용하는 모듈로 윈도탐색기처럼 마우스로 손쉽게 작업할 수 있다.

일명 "강의녹화기"로 불리는 에듀튜터는 HTML 파일이나 이미지 슬라이드(JPG,GIF,BMP)를 바탕 강의노트로 사용해 음성은 물론 동그라미 밑줄 등 다양한 강의내용을 동시에 압축.저장할 수 있다.

이에따라 수강생은 플레이어를 통해 동영상을 보며 실제와 같은 생생한 강의를 받을 수 있다.

이같은 모듈들로 만들어진 가상강의실인 에듀웹을 이용하면 관리자는 수강생조회 성적관리 시험문제출제 등을 쉽게 할 수 있다.

메디오피아는 최근 농협중앙회,현대해상 연수원,정보통신부 가상 공무원 연수원 등에 에듀트랙을 공급했다.

또 현재 조선대 동국대 등에 가상대학을,LG유통에는 사이버 연수원을 구축중이다.

이와함께 기독교 포털사이트를 운영하는 솔로몬IT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에듀트랙을 공급하고 있고 여러 교육기관 및 학원들과도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장일홍(45)사장은 "자체 연구소에서 에듀튜터에 비해 기능이 우수한 실시간모듈 제품을 개발중이고 에듀에디터 에듀트리 에듀웹의 중국어 및 영어판을 만들고 있다"며 "앞으로 원격교육 시스템을 이용한 ASP사업 콘텐츠사업 교육포털서비스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2)3460-8500

장경영 기자 long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