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법 개정안이 한달여간의 진통끝에 지난 18일 밤 늦게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하기까지에는 한나라당 김홍신 의원의 물밑 활약이 두드러졌다.

의료계와 약계의 이해관계가 워낙 첨예하게 얽혀 있어 좀처럼 타협점을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김 의원은 시민단체와 의약계 대표, 정부 관계자들과 광범위하게 접촉하면서 의견조율에 앞장섰다.

김 의원은 특히 의약분업 실시와 관련,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할 때에도 당론을 따르지 않고 개인의 소신을 관철시켜 눈길을 끌었다.

의약분업 실시 시기와 관련, 민주당은 예정대로 실시하자고 주장했으나 한나라당은 6개월간 시범실시 기간을 두자고 맞섰다.

그러나 김 의원은 "더 이상 시행을 미룰 수 없다"며 민주당 안에 손을 들어줬다.

김 의원은 또 개정안 타결의 막바지 단계에서 한나라당이 차광주사제를 의약분업 대상에 포함시킨다는 소위안을 번복해 상황이 어렵게 되자 직접 이회창 총재를 만나 진화에 나섰다.

김 의원은 이 총재에게 협상 과정을 소상히 설명하면서 소위 위원들에게 전권을 위임해 달라고 주장, 결국 사태를 수습했다.

김 의원은 "향후 복지부가 솔직하게 의약분업이 국민에게 끼치는 불편을 설명해 시행과정에서 문제점을 줄이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리 기자 mi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