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년 7월 중소협력업체 지원건의
<>인천시 대책상황실 운영시작
<>지역경제 대책협의회 구성
<>지역경제 대책협의회 조찬간담회 개최
<>대우자동차 살리기 현수막 게시
<>주소 :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 447
<>전화 : 032)810-2845

---------------------------------------------------------------

인천지역자동차산업살리기범시민협의회(이하 협의회)는 대우자동차를 포함한 협력업체들이 총체적 위기에 빠져 있는 상황을 시민의 힘으로 극복하기 위해 지난 5월 결성했다.

대우자동차 워크아웃과 그에 따른 협력업체들의 잇단 도산위기를 인천지역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

대우자동차 부평공장만 해도 1만1천여명의 종업원에 2조9천여억원의 매출을 올린다.

여기에다 2백87개 1,2차 협력업체의 1만7천여명이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제3자 매각을 핵심으로 한 대우자동차의 워크아웃 결정은 작년 8월 이뤄졌다.

당시 채권기관에서 1조5천억원을 출자전환하고 7조3천억원을 전환사채로 교환해 주는 한편 1조8천7백10억원의 자금을 대우자동차에 지원키로 결의했었다.

하지만 자금지원은 지금까지 계획의 80% 수준인 1조5천1백여억원에 그친채 각종 지원을 외면, 인천지역 자동차산업의 목을 조이고 있다.

이런 상황을 지켜보다 못해 인천상공회의소를 중심으로 한 민간단체들이 지난해 10월 ''대우사태 올바른 해결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를 구성하게 됐다.

협의회에는 90여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참여단체를 보면 인천시와 의회를 비롯해 정당 인천상의 경영자협회 한국은행인천지점 노총 종교계 대신기계 창원대우자동차 대우자동차판매 등이 포함돼 있다.

협의회는 대우자동차와 관련해 어떤 경우라도 근로자들의 고용이 절대적으로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협력업체들의 고용안정을 위해서도 지금의 납품관계 유지가 우선 고려사항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협의회는 이같은 목표를 관철시키기 위해 1백만명 서명운동을 비롯 대우자동차 사기 운동전개 등을 펼치고 또 모든 관공서에 대우차를 전시하고 있다.

이밖에 대우자동차 부평공장 견학사업을 통해 자동차산업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대우차 직원들의 영업활동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인천=김희영 기자 song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