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동수 < 대표이사 >

LG정유는 "시그마식스"라는 휘발유로서는 다소 독특한 브랜드를 내걸어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다.

시그마식스는 "6시그마"라는 혁신적인 품질개선 경영기법에서 따온 이름.상품이나 서비스의 오류발생률을 1백만분의 3.4회라는 극한수준으로 줄이는 6시그마기법처럼 완벽하고 결점 없는 품질의 석유제품을 공급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다.

특히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청정성 증대의 실질적 목표를 "6시그마"차원에서 설정하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모든 기술력을 집중,고객만족을 추구하고 있다.

즉 자동차 엔진내 가장 중요한 장치인 연료분사장치 흡기밸브 연소실의 퇴적물감소효과를 완벽한 수준까지 높이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들 장치를 깨끗하게 씻어내는 것은 물론 청정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첨단 고순도 엔진청정기능 첨가제를 선정해 반영한 제품이 바로 "시그마식스"다.

LG정유 기술연구소에서 확보한 청정휘발유 포뮬레이션 기술및 평가기술을 바탕으로 최상의 자동차성능을 발휘하면서 유해배기가스를 낮출수 있도록 함으로써 환경보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배출가스에 대한 국립환경연구원의 분석결과 성능향상 목적첨가제 제조기준에 적합하다는 인증을 받았다.

또 ISO(국제표준화기구)9002의 품질인증및 ISO 14001 환경인증을 동시에 획득한 최신시설에서 생산함으로써 품질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LG정유는 브랜드 전략면에서도 무결점 완벽주의의 6시그마 경영철학을 반영해 최고의 제품이미지,최고의 서비스이미지를 병합한 브랜드 육성전략을 추진했다.

LG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감성적 포괄적인 이미지광고를 지속적으로 내보냈다.

홍보매체의 특성과 고객세분화에 근거한 전략적 홍보를 전개했다.

또 보너스카드와 연계해 고객특성에 맞는 맞춤서비스도 개발했다.

유통경로에도 6시그마에 걸맞은 변화를 시도했다.

직영주유소를 확대함으로써 서비스 수준을 선진국수준으로 높이는데 힘을 기울였다.

자영주유소에 대해서는 "윈-윈 파트너십제고 프로그램"을 개발,본사의 최고브랜드 전략에 호흡을 맞추도록 했다.

가격은 합리적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PVO( Price Volume Optimization )/PZS( Price Zone System )시스템을 활성화시켰다.

품질과 서비스차별화를 통한 비가격경쟁도 병행했다.

다양한 고객의 수요를 반영하면서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주유소병설 편의점인 조이마트를 강화했다.

주유소병설 경정비 사업인 오토오아시스를 확대하고 기타 서비스의 수준을 높인 것도 같은 맥락이다.

김성택 기자 idntt@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