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업, 김건희 여사 팬클럽 '건희사랑' 회장직 사퇴

강신업 "건희사랑 회장직서 물러나겠다"
"물러남으로써 더 큰 것 얻을 수 있어"
"건희사랑은 소통의 장으로 남을 것"
강신업 변호사. /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팬클럽 '건희사랑'의 회장인 강신업 변호사가 28일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강 변호사는 그간 회장직을 지내면서 정치적 발언을 서슴지 않고 쏟아내 논란의 중심에 서 왔다. 일각에서는 강 변호사의 자진 사퇴가 김 여사의 향후 행보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한 결정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강 변호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 건희사랑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며 "이는 두 분(윤 대통령, 김 여사)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을 위한 것이고 국가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강 변호사는 "지난해 11월 김 여사가 어려울 때 자유와 인권을 지키기 위해, 정권교체를 반드시 이루기 위해, 윤석열 대통령을 만들기 위해 건희사랑을 만들었다"며 "윤 대통령과 김 여사를 지켜야 하지만, 오히려 물러남으로써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건희사랑은 최근에도 회원이 1000명 늘 정도로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며 "대표 관리자를 지정했고, 관리자들에 의해 집단 관리될 것이다. 소통의 장으로 앞으로도 남아 있을 것"이라고 했다.

강 변호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내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무고죄로 고발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표가 자신의 성상납 의혹을 제기한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의 강용석 변호사와 김세의 대표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것에 대한 고발이라는 설명이다.강 변호사는 "사건 당사자는 아니지만 무고죄는 형사사법시스템을 망가뜨리는 국가를 향한 범죄이므로 김세의와 강용석 동의 없이 고발할 수 있다"며 "이에 대한 수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면밀한 수사를 통해 누구의 말이 맞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 사진=강신업 변호사 페이스북
강 변호사는 이 대표, 나경원 전 의원 등 정치권 인사들을 향해 강도 높은 비판을 제기한 바 있다. 유창선 시사평론가 신평 변호사 등과 설전을 벌이며 법적 공방을 예고했다가 한발 물러나는 등 진통을 겪었다.

김 여사는 지인들에 보낸 문자를 통해 "강 변호사의 정치적 발언은 저의 의사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혀 일찌감치 거리두기를 했다.윤석열 대통령을 공개 지지했던 신 변호사는 지난 22일 강 변호사에 대해 "그는 건희 사랑이 아닌 건희 저주에 빠져 있다 "언론은 그가 ‘건희사랑’ 팬카페의 회장이라고 항상 표기한다. 하지만 김 여사에게 많은 부담을 지우고, 또 악평의 굴레에 엮어 넣고 있는 사람이 바로 강 변호사다"라고 일갈했다.

신 변호사는 "그 카페의 다른 회원들은 어째서 가만히 있나"라며 "‘건희’를 ‘사랑’하기 위해서 모인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강 변호사를 회장에서 끌어내려야 할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