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같은 유럽 아니다"…나라마다 여행패턴 다른 이유는?

코로나로 인해 막혔던 여행길이 열리며 유럽의 도시들로 관광객이 몰리고 있다. 여행 플랫폼 트립비토즈가 13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유럽 국가 1위로는 프랑스가 꼽혔다. 스페인, 이탈리아, 영국이 그 뒤를 이었다. 코로나 이전 한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던 국가들이 팬데믹 이후에도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같은 유럽을 방문하더라도 여행하는 패턴에는 국가 별 차이가 나타난다. 프랑스와 영국은 수도인 파리와 런던을 주로 방문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프랑스를 찾는 여행객의 73.7%가 파리를 선택했다. 그 외에는 프랑스 남부 도시 니스가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방문 여행객의 68.9%도 수도인 런던을 택했다. 두 국가 모두 10명 중 7명이 방문할 때 수도 여행에만 집중하는 셈이다. 반면 스페인과 이탈리아는 여러 도시에 여행객이 분산되어 있다. 스페인을 선택한 여행객은 바르셀로나, 마요르카, 마드리드, 세비야 등 전 지역에 고르게 관광객이 분포된다. 스페인 안에서도 가장 많이 찾는 도시로 꼽힌 바르셀로나도 방문 예약 비율이 36%로 절반을 넘지 못했다.

특히 코로나19 이전에는 크게 알려지지 않았던 마요르카의 인기가 눈길을 끌었다. 스페인에서 가장 큰 섬으로, 제주도의 두배 정도 면적이다. 음악가 쇼팽이 건강 악화로 죽기 전 요양을 했던 곳으로 알려져 있다. 유럽인들에게는 인기가 높은 지중해 휴양지였지만, 한국 여행객들에겐 생소한 섬이기도 했다. 하지만 2021년 축구 선수 이강인이 마요르카에 연고를 둔 RCD 마요르카 구단으로 이적하며 인지도가 높아졌고, 최근에는 신혼여행지로 부상하고 있다.

이탈리아 역시 수도인 로마를 비롯해 피렌체, 베니스, 밀라노 등 전역에 고르게 여행자들이 찾았다. 로마와 피렌체는 각 25%, 22%로 여행 비율이 비슷하다. 수도인 로마를 제외하면 피렌체, 베니스 등 북부 이탈리아 도시들의 인기가 남부 도시들보다 인기가 높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