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뉴딜 선봉에 선 정의선 "글로벌 전기車 점유율 10% 달성"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원격 브리핑

"전기차 글로벌 리더로 도약"
미래 친환경차에 그룹 생존 달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사진)이 14일 2025년 세계 전기차 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또 “세계 최고의 친환경 기술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정 수석부회장은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 화상으로 참여해 “친환경 사업은 현대차의 생존, 더 나아가 국가의 미래가 걸려 있다. 반드시 잘 해내겠다”며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그는 경기 고양시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원격으로 발표했다.정 수석부회장은 “내년은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분야에서 도약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전기차만을 위한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가 출시된다”고 발표했다. 이어 “차세대 전기차는 20분 내 충전이 가능하고, 한 번 충전으로 450㎞ 이상 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내년 1월 차세대 전기차(코드명 NE)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 차는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 설계한 전용 플랫폼(e-GMP)을 활용한 첫 번째 차다.

장기 목표도 공개했다. 그는 “현대차와 기아차는 2025년까지 23종 이상의 전기차를 내놓을 계획”이라며 “5년 뒤 연간 전기차를 100만 대 판매하고, 시장 점유율 10% 이상을 기록해 글로벌 리더가 되겠다”고 말했다.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 제조사와의 협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3사가 한국에 있어 영광”이라며 “잘 합력해 세계 시장 경쟁에서 앞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 5월부터 3개사의 배터리 생산시설을 방문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만나 미래 배터리 기술을 논의했다.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그는 “국내 시장에서 수소버스와 수소트럭 판매를 확대하고, 미국과 중국 등 해외 시장도 적극 개척하겠다”고 말했다. 수소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그룹 미래 먹거리 중 하나로 키우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그는 “수소전기차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연료전지시스템을 지난 20년 동안 140여 개 협력업체와 함께 개발했다”며 “3~4년 내 수명을 두 배 이상 늘리고, 원가는 절반 이하로 낮춘 차세대 시스템을 개발해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시스템은 선박이나 열차, 도심형 항공기, 빌딩, 발전소 등 생활 모든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다”며 “수소를 이용한 전기 생산은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이자 미래 핵심 산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병욱/김보형 기자 dod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