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6곳 공천 재의 요구…김형오 "2곳 수용" 봉합

정면충돌 피한 미래통합당 '공천 갈등'

최고위 '후보 6명 재심사' 의결
강남을·부산 북강서을 등
사천 논란에 탈락 현역들 반발
황교안 "불공정 사례 지적 있다"
4·15 총선 공천을 둘러싼 미래통합당 내부 갈등이 표면화하고 있다. 황교안 대표(왼쪽 사진)와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오른쪽 사진)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와 공천관리위원회에 각각 참석하면서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2일 서울 강남을, 부산 북강서을, 인천 연수을, 대구 달서갑 등 6개 지역구 공천에 대한 재의(再議)를 공천관리위원회에 요구했다. ‘컷오프’(공천 배제) 현역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김형오 공관위원장의 ‘사천(私薦) 논란’까지 일자 공천 작업에 제동을 건 것이다.

공관위는 이 중 연수을과 달서갑에 대한 재의 요구를 수용해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당내에선 공천을 둘러싼 황 대표와 김 위원장 간 정면충돌은 일단 피했다는 분석이 나왔다.연수을·달서갑, 원안 뒤집고 경선

통합당 공관위는 이날 회의를 열고 연수을과 달서갑에 대해 당초 결정을 뒤집고 경선을 치르도록 했다. 연수을에선 이 지역 현역인 민경욱 의원과 민현주 전 의원이, 달서갑에선 이두아 전 의원과 홍석준 전 대구시 경제국장이 맞붙게 됐다. 달서갑 현역인 곽대훈 의원에 대한 컷오프 방침은 유지됐다.

앞서 통합당 최고위는 공관위가 제출한 64명의 지역구 후보 추천 명단 중 6명에 대한 재심사 요구안을 의결했다. 최홍 전 ING자산운용 대표(강남을·우선 추천), 미래를향한전진4.0 출신 김원성 최고위원(북강서을·단수 추천), 민 전 의원(연수을·단수), 이 전 의원(달서갑·단수), 서병수 전 부산시장(진갑·우선), 서일준 전 거제 부시장(경남 거제·단수) 등이다. 황 대표는 최고위 회의가 끝난 뒤 “당내에서 공천 과정의 불공정 논란이 제기됐고 반발도 적지 않았다”며 “공관위 결정 일부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했다.공관위는 나머지 네 곳에 대해서는 위원 만장일치로 원안을 확정했다. 통합당 당규는 ‘최고위가 공천 재의를 요구하더라도 공관위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면 원안이 확정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재의 요구가 들어온 여섯 곳 중 두 곳만 경선 지역으로 결정한 데 대해 “합리적 근거를 갖고 공천했지만, 최고위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수용한 것”이라며 “‘이기는 공천’ ‘쇄신 공천’ 두 가지만 보고 재결정했다”고 말했다.

연수을과 달서갑, 거제(김한표 의원)는 현역들이 공관위의 컷오프 결정에 반발해 왔고, 북강서을과 진갑에선 경선 없이 후보가 결정됐다는 불만이 나왔다. ‘김형오 키즈’로 불리는 최 전 대표와 이 전 의원은 사천 논란 당사자로 지목됐다.이날 최고위 회의에선 과거 ‘막말 논란’을 빚은 민 의원의 낙천과 관련해 “정권을 비판하면서 한 말인데 단순 막말로 치부할 수 있느냐” “유승민계(민 전 의원)에 대한 배려가 과도하다” 등의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민 의원은 지난달 말 낙천한 뒤 공관위에서 재심 청구가 반려됐으나, 이날 공관위가 경선 결정을 내리면서 기사회생했다.

黃·金 정면충돌은 피해

통합당 내에선 이날 공관위 발표가 나온 뒤 “김 위원장이 공천 번복은 최소화하되 황 대표 체면은 살려 충돌 양상으로 번지는 건 막았다”는 진단이 나왔다. 통합당 한 당직자는 “여섯 곳 중 절반 이상의 결정을 뒤집으면 다른 공천에도 문제가 있다는 것을 시인하는 셈”이라며 “황 대표 의사를 최대한 존중해준 결정”이라고 했다. 다만 최고위 의결을 거쳐야 할 공천 지역이 상당수 남아 있어 황 대표와 공관위 간 갈등이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김 위원장은 지난 1월 말 공관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황 대표에게 ‘공천에 일절 개입하지 말라’고 요구했고, 황 대표도 이를 받아들였다. 이후 황 대표는 60%가량 지역구 후보가 확정되는 과정에서 거의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했다. 오히려 ‘친황(친황교안)계’로 분류되던 유기준·이진복·김도읍·민경욱·윤상직·정종섭 의원 등은 공천을 못 받거나 불출마를 선언했다. 원외에서도 원영섭 조직부총장과 김우석 대표 정무특보가 경선에서 고배를 마셨다. 통합의 한 축이던 유승민·안철수계 현역은 대부분 공천을 받거나 경선 기회를 보장받았다.

당내에선 황 대표의 재의 요구에 ‘신주류’ 친황계가 제대로 서지 못한 데 대한 불편한 심기가 깔려 있다는 해석도 나왔다. 한 초선 의원은 “측근이 무더기로 잘려나가는데도 황 대표가 보고만 있다는 비판이 나온 게 사실”이라며 “‘가만있는 건 아니다’는 모습을 김 위원장에게 보여주려 한 것”이라고 말했다.

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으로 거론되는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통합당 ‘공천 잡음’을 지적하면서 황 대표의 공관위 제동에 힘이 실렸다는 분석도 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사천 논란이 해결돼야 통합당에 들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하헌형/성상훈 기자 hhh@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