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野 합의한 '누리과정 예산', 與 지도부가 퇴짜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당 대표를 지낸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이 최근 논란을 빚은 ‘누리과정(무상보육)’ 예산을 국고로 일부 지원하기로 야당과 합의했다가 현 여당 지도부에 의해 번복되는 수모를 당했다.

황 부총리는 2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야 간사와 만나 내년도 누리과정 예산 2조1000억원 중 5000억여원을 국고로 지원하는 방안에 합의했으나 새누리당 지도부는 이를 거부했다.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황 부총리와 교문위 여야 간사 간 합의 소식이 알려진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자청해 “상임위 간사 차원에서 의견이 오갔는지는 모르지만 당 지도부와 협의한 사실이 없고 그런 걸 할 의사가 없다”고 일축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정부도 이에 동의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 “황 부총리가 월권을 한 것”이라고 했다.

교문위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신성범 새누리당 의원은 “오늘 아침 (교문위 야당 간사인) 김태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사무실로 와 달라는 황 부총리의 호출을 받고 갔더니 이미 김 의원과 황 부총리 사이에 큰 틀에서 합의가 돼 있더라”며 “여당 간사로서 이에 반대할 이유가 없어 서로 구두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신 의원은 “사전에 지도부와 상의는 하지 않았다”며 “다만 혼선을 빚은 데 대해 책임을 지고 간사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말했다.

김태년 의원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황 부총리가 제 앞에서 기획재정부 차관과 통화도 했다”며 “일개 수석부대표가 당 대표까지 지낸 주무부처 장관이 합의한 내용을 한칼에 잘라버리고 뒤엎어버리는 건 제가 정치권에 들어온 이래 단 한 번도 못봤다”고 했다.

황 부총리와 교문위 여야 간사 간 3자 합의가 무산되면서 당초 이날 오후 열릴 예정이던 교문위 예산결산소위는 또다시 파행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김 수석부대표는 현 여당 지도부 내에서 청와대와의 직접 교신을 담당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며 “황 부총리가 지난해 기초연금 파동으로 자진 사퇴했던 진영 전 보건복지부 장관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