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오년 경영키워드] 롯데, 철저한 리스크 관리…해외사업은 공격투자
롯데그룹의 새해 전략은 기존 사업의 내실을 다지면서 해외 사업을 확장하는 것이다. 불확실한 대내외 환경에 맞서 위험 관리에 중점을 두는 한편 내수시장의 성장 정체를 극복하고 글로벌 기업으로서 위상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신격호 롯데 총괄회장(사진)은 신년사에서 ‘기존 사업 내실화’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신 회장은 “불확실한 환경에서 역동성을 잃지 않고 성장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혁신적 사고와 함께 철저한 관리 체계가 필요하다”며 “리스크 관리와 사업구조 합리화를 통해 롯데만의 강점과 핵심 역량을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신 회장은 이어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답을 현장에서 찾을 것을 당부했다. 그는 “변화가 가장 빠르게 나타나는 곳은 현장”이라며 “고객, 동료, 협력회사로부터 직접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내실 경영에 이어 신 회장이 강조한 것은 품질 경영이다. 그는 “국내외 시장에서 인정받고 신뢰받기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며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한 품질 경영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또 “우리가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되돌아보고 생산과 유통의 전 과정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면밀히 파악해 시장을 선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해외 사업과 관련, 신 회장은 “반드시 달성해야 할 과제”라며 “해외 사업을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면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사전 투자심의를 강화하고 해외 사업장과 본사의 긴밀한 의사소통을 통해 창조적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지 문화와 관습을 깊이 이해해 지역 주민들에게 진정으로 인정받고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롯데 전 계열사는 이에 따라 올해 해외 투자를 확대한다. 롯데백화점은 중국 선양에 건설 중인 대규모 복합단지 ‘롯데월드 선양’에 점포를 낼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중국과 인도네시아, 베트남에 15개 안팎의 점포를 새로 내기로 했다. 롯데호텔은 괌과 베트남 하노이에 특급호텔을 연다.

신 회장이 마지막으로 강조한 것은 사회적 책임이다. 신 회장은 “사회적 위상에 맞는 책임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중소기업 및 지역 상권과 동반 성장하고자 하는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