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3일 긴급 소집한 경제상황 점검회의에서 글로벌 금융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한ㆍ중ㆍ일 재무장관회의 추진'을 제안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직까지 성사 여부는 불투명하지만 막대한 외환 보유액을 갖고 있는 한ㆍ중ㆍ일 3국이 공조 체제를 구축할 경우 미국발 금융위기 확산을 막는 데 상당히 기여할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한국 중국 일본이 글로벌 금융 위기에 대한 공동 대응에 나설 경우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과 일본의 외환 보유액은 각각 1조8088억달러와 9967억달러(각각 지난 8월 말 기준)로 세계 1,2위를 기록 중이다. 한국의 외환 보유액도 9월 말 2396억7000만달러로 세계 6위 수준이다. 미국 정부의 구제금융 규모(7000억달러)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세 나라가 공조 체제를 통해 외환 보유액의 일부를 탄력적으로 운용한다면 미국 금융 위기가 글로벌 금융 위기로 확산되는 것을 충분히 방지할 수 있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3국 재무장관회의가 열리고 그 자리에서 어느 정도 수준의 논의가 이뤄지느냐에 달렸지만 중국과 일본이 외환 보유액의 일부를 사용해도 우리는 물론 글로벌 금융 경색을 해소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3국 간 공조 체제의 성사 가능성은 일단 높아 보인다. 미국 상원이 구제금융 법안을 통과시켰음에도 좀처럼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이 가시지 않고 있고 각국의 실물경제 위기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기획재정부는 최근 신제윤 국제업무관리관(차관보)이 미국의 로리 재무부 차관보,일본의 시노하라 대외차관,중국의 리용 대외담당 차관,국제통화기금(IMF)의 제이미 카루아나 자금ㆍ자본시장 담당 국장과 수시 연락 체제를 구축하고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일본 중국 금융당국과 '핫라인'을 이미 구축했다는 얘기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